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한항공 수화물규정으로 위탁수하물, 기내수하물 규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시겠지만 각 항공사들마다 약간씩 수화물규정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미리 탑승하는 항공사에 수화물 규정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대한항공사는 저가(저비용)항공사와 다르기 때문에 수화물 크기, 무게 등등의 제약이 더 넓습니다.



해외여행 준비물을 챙기기 전에 본인이 가지고 있는 캐리어 인치(inch)가 기내용인지 혹은 위탁용인지 미리 알고 계셔야 합니다. 또한 그렇게 (규정에 맞게) 짐을 다 싸고 무게 측정까지 해야하죠.

처음 해외로 나가시는 분들을 보면 액체류관련(화장품, 물, 스프레이, 마스크팩)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다음의 설명을 보시고 짐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중요... 중요... 중요...

(대한항공사로 예약을 했지만 실제 탑승은 다른 항공편을 이용하는) 공동운항편을 이용한다면 실제 탑승을 하는 해당 항공사의 수하물 규정을 따라야 합니다.


대한항공 위탁수하물 및 기내수화물 규정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1. 위탁수화물 무게, 크기

2. 위탁수화물 금지품목

3. 기내수화물 무게, 크기

4. 기내수화물 금지물품

5. 기내반입 액체류

6. 기내반입 전자기기(노트북, 스마트폰, 보조배터리관련)


1. 위탁수화물 무게 및 크기에 대한 정보입니다.

대한항공 위탁수하물 규정으로 크기 및 무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탁수하물 개수, 무게는 좌석등급마다 다릅니다. 일등석, 프레스티지석은 일반석(이코노미좌석)보다 더 많은 짐과 무게가 허용됩니다.)


A. 크기: 158cm(세변의 총 합계) ※참고로 20인치는 기내용이고 20인치 그 이상부터는 모두 위탁수화물로 맡겨야 합니다. (24인치, 28인치=위탁용)

B. 무게: 23kg까지입니다. 무게가 더 나갈 때에는 짐을 빼서 옮겨야 하니 미리 무게 측정을 꼭 하시길 바랍니다. (공항, 호텔에서 무게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2. 위탁수하물 금지품목에 대한 정보입니다.

전자담배, 라이터, 휘발류, 성냥, 부탄가스, 70%이상의 알코올, 호신용 스프레이가 있겠습니다. 전자담배(아이코스 및 일반 전자담배)는 위탁으로 맡길 수 없으니 기내에 들고 탑승을 하시기 바랍니다.


3. 기내수화물 무게 및 크기에 대한 정보입니다.

기내 수화물로 악기를 가지고 탑승할 수 있습니다. 악기는 총 크기 115cm까지만 기내에 무료로 허용이 됩니다.)

기내 수화물 개수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내용 수화물은 (보안 검색대를 통과할 때) 1인당 2개까지 허용이 됩니다. 기내용 캐리어 1개 + 백팩 또는(핸드백, 노트북가방 등)


A. 크기: 115cm(20인치까지는 모두 허용됩니다.)

B. 무게: 12kg


보안검색대를 통과한 후에는?

보안검색대를 통과하고 나서 면세점에서 구매하는 것은 개수, 무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쉽게 이를 말하자면 기내용 캐리어 1개 + 백팩을 들고 보안검색대를 통과한 후에 생기는 짐은 무게 및 개수에 포함이 안된다는 말이며 많이 사도 된다는 뜻이 됩니다. 예전에 인천공항에서 영국으로 출국을 할 때 어떤 분이 면세점에서 산 물건도 기내 짐 허용 개수+무게에 들어 간다고 걱정을 하시던데, 그런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면세점에서 사는 것들은 기내수화물 규정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마음 것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단, 경유지가 있을 경우 경유지에 있는 보안검색대를 미리 계산해두셔야합니다.)


경유지가 있을 경우에는...

예를 들어서 인천공항에서 출발하고 핀란드공항을 경유해서 영국으로 간다고 가정한다면 면세품(술, 화장품, 담배, 향수 등등)을 구매하기 전에 경유하는 핀란드공항에서 이 면세품이 허용되는지 꼭 물어봐야합니다. 직항을 타고 가는 분이라면 해당이 되지 않으나 경유를 한다면 경유지에서 (인천공항에서 구매한) 최초 면세품이 허용되는지 물어봐야하겠습니다. 만약 허용이 되지 않는다고 하면 핀란드에서 본인의 위탁수하물을 찾아서 구매한 면세품을 위탁수하물에 넣고 다시 맡겨야 하겠습니다.



4. 기내수화물 금지물품 및 허용되는 물품입니다.

칼, 면도칼, 볼링공, 야구배트, 수갑, 망치, 도끼 등등 다른 탑승객들한테 위협을 줄 수 있는 물품은 가지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또한 실생활에서 자주 쓰지 않는 쌍절곤, 곤봉, 아령 등도 금지품목입니다.


기내반입이 허용되는 물품은?

손톱정리가위, 바늘, 손톱깎이, 긴우산, 포크, 병따게, 족집게, 와인따개, 체온개, 노트북, 스마트폰, 보조배터리, 블루투스 헤드셋(이어폰), 작은 카메라 삼각대, 염색약, 파마약, 화장품, 치약, 콘택트렌즈+용품, 소독알코올, 소염제 등등이 있겠습니다.


5. 기내반입 액체류 규정입니다.

비행기를 많이 안타본 분들이 제일 걱정하는 것이 바로 이 기내반입 액체류 규정입니다. 해당 규정이 좀 까다롭기는 하지만 알고나면 쉽게 준비를 할 수 있고 규정에 어긋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음의 몇 가지만 기억을 하세요.

1. 한 사람당 1개의 지퍼백만 허용이됩니다.

2. 그 지퍼백은 투명해야 하고 잠글 수 있어야 합니다.

3. 지퍼백에 담기는 액체류는 (용기당)100ml를 넘어서는 안됩니다.


기내반입 액체류 규정을 보다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해당 글의 상단에 있는 [해외여행 관련된 문서 바로가기 3번째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기내반입이 가능한 전자기기?

어떤 분들은 비행기 안에 노트북을 들고 갈 수 없다라고 알고 계시고 위탁으로 보내야 한다고 알고 계시는데 그건 절대 잘못된 생각입니다.

모든 전자기기는 기내수화물로 맡겨야 하며 위탁으로는 맡길 수 없습니다.

즉 노트북, 스마트폰, 보조배터리, 블루투스 키보드, 헤드셋, 워치 등등은 모두 기내반입을 시켜야 한다는 말입니다.


허용되는 개수는 '상식 선에서 벗어나지 않는 개수'입니다. 스마트폰을 10개 정도 들고 들어가면 당연히 (판매에 의한) 의심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저같은 경우 평소 외국으로 여행을 갈 때 노트북 2개, 보조배터리 2개, 스마트폰 3개, 아이패드(태블릿PC)를 가지고 가며 아무런 제제를 받지 않았습니다. (단, 가끔씩 노트북을 켜보라고는 하더군요.)


보조배터리 용량에 제한이 있다고 알고 적은 용량이 들어 있는 보조배터리만 가지고 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삼성보조배터리+샤오미보조배터리를 가지고 가며 개당 용량은 11,000짜리입니다.



※글을 마치며...

이상으로 대한항공 수화물규정을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에 항공사들마다 기내, 위탁규정이 거의 비슷하지만 그래도 (탑승하는) 항공사 공식규정을 미리 알아두고 준비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그럼 안전한 여행되세요! :)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