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구에서 가장 큰 나라인 러시아(Russia)여행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러시아 여행을 다녀오게 되면서 러시아는 동유럽인 불가리아, 벨로루시, 우크라이나와 비슷한 문화를 갖고 있다고 많이 느꼈습니다.



1. 러시아 치안은 어떨까요?

일단 제가 다녀본 러시아는 총 5지역이였습니다. 모스크바, 블라디보스토크에서는 아시아인들이 많아서 그런지 약간 안전하다고 느꼈으며 밤에 다녀도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 외에 사라토프, 볼고그라드, 카잔, 옴스크, 톰스크 등등의 지역에서는 밤에 다닐 시에 몇몇 10대, 20대 젊은 층들이 저에게 접근해서 말을 걸거나 담배를 달라고 하는 행동을 많이 접했습니다. 러시아 친구 말로는 그런 애들을 좀 조심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러시아에서는 프랑스, 독일, 미국, 캐나다 등등처럼 사람과 눈이 마주치면 미소를 짓거나 인사를 먼저 건네지 않습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러시아 역시 눈이 마주치면 "뭘 꼬라봐?"와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눈이 마주쳤다고 미소를 짓거나 인사를 할 필요도 없고 바라지도 말아야 합니다.


[해외여행과 관련된 문서]

의외로 필요할 수 있는 해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러시아항공(아에로플로트) 수하물규정

보조배터리 기내반입규정


경찰이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 경찰은 한국경찰과 반대입니다. 친구들과 술을 먹고 약간 취기가 있는 상태에서 호텔로 걸어 가는데 경찰이 비틀거리지 말고 똑바로 걸으라며 막대기(?)같은 걸로 저와 친구들 배를 좀 심하게 찌르더군요.(친구 말로 그만한 걸로 다행이라고...)

알고 보니 러시아에서는 술에 취해서 길을 다니면 2일~3일정도 경찰서에 잡혀있는다고 합니다. 또한 술취해 경찰한테 대들면 구타허용이라고 하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길을 다니다가 보면 한국만큼은 아니지만 길에서 경찰을 좀 볼 수 있는데 러시아 자체가 워낙 불친절하기 때문에 무슨 일이 생겨도 딱히 잘 도와주지는 않습니다.

만약 길을 잃어 버렸거나 혹은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경찰한테 물어보는 거보다 러시아 여성에게 부탁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됐으며 호텔직원 도움을 받는 게 더 좋았습니다.

2. 러시아 문화는 어떨까요?

위에서 잠시 말을 했듯이 러시아 사람들은 본인의 감정을 외부로 잘 들어내지 않습니다. 다른 유럽쪽은 미소를 자주 짓지만 러시아는 그렇지 않다는 뜻입니다. 대형마트나 식당 등등을 다녀보면 꽤나 무뚝뚝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러시아 종교로는 러시아정교가 있습니다. (러시아 카잔에는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러시아정교 사원에 입장은 믿지 않는 사람도 들어 가서 구경을 할 수가 있으며 남성은 모자를 벗어야 하고 여성은 스카프로 머리를 감싸야 합니다.(무료 제공)


러시아 팁문화는 제가 겪어 보았을 때 주고 싶으면 주고 주기 싫으면 안줘도 되는 거 같았습니다. 러시아친구랑 레스토랑, 호텔 등등을 같이 다녀보니 줄 때도 있고 안 줄 때도 많았습니다.

모스크바(수도) 및 큰 도시에 있는 레스토랑, 호텔에서는 약간의 팁을 줘야 한다고 하는데 대부분 비용의 10%, 호텔 팁은 1루블~50루블 정도를 주면 된다고 합니다.

3. 러시아 여행비용은?

※항공권

일단 저는 러시아를 갈 때마다 직항을 선호하고 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를 타고 다닙니다. 경유(환승)하는 것이 꽤 귀찮고 일반 이코노미석이랑 프리미엄 이코노비석의 비용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인터파크로 예를 들어서 러시아 아에로플로트 항공사를 이용한다고 가정하면 이코노미가 약 1백3십만원입니다. 그러나 그 똑같은 가격에 프리미엄 이코노미가 있는 경우가 꽤 많으며 10만원~20만원만 더 주면 프리미엄석을 이용할 수 있기에 저는 항상 프리미엄 이코노미석을 이용합니다.

시간은 9~10시간 정도 걸립니다.


※물가

빵 2개, 방울토마토1개, 주스1개, 요거트1개, 소세지 1팩, 인스턴트 조리식품 2개를 사도 한국 돈으로 1만원도 하지 않습니다.


호텔, 공항 주변에 있는 곳들은 물가가 꽤나 비싼편이지만 일반 동네 마트 및 식당 등등에 물가는 매우 저렴하다고 볼 수 있고 각종 사원 및 박물관으로 들어 갈 때 입장료를 내지 않아도 돼서 좋습니다.


저는 하루에 2,000루블(약 5만원)이면 지하철, 버스, 택시, 음식 등등으로 매우 넉넉했습니다.


만약 4박 5일정도를 러시아 모스크바 외에 지역을 여행한다고 치면 항공권, 호텔(숙소)비를 제외하고 넉넉하게 30~40만원이면 될 거 같았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