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폰(iPhone) 사진용량줄이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 동영상의 용량을 강제로 줄이게 되면 기기 용량확보 및 아이클라우드(iCloud)용량부족은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진/영상의 해상도/화질 등등은 좀 많이 안좋아지게 됩니다. 과거 아이폰 16GB 기기가 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어쩔 수 없이 사진/비디오 백업을 네이버클라우드, 구글포토(Google Photos)에 하곤 했었습니다. 기기 용량을 충분하지만 아이클라우드 용량부족때문에 동기화(실시간 백업)하지 않고 그냥 기기보관만 하시는 분들도 있으시죠.



참고로 아이클라우드(iCloud)유료 종류는 50GB, 200GB, 2TB가 있습니다.

50GB같은 경우 한 달에 약 1천 2백원, 200GB같은 경우 한 달에 약 3천 5백원정도 합니다. 과거에 비해서 아이클라우드 요금제가 상당히 많이 저렴해졌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을 할 수가 있죠. *아이클라우드동기화(백업)속도는 상당히 느린 편에 속하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사진 용량 줄이기 아이클라우드 용량부족 해결하기.


목차:

1. 기기용량은 부족 그러나 아이클라우드 용량은 넉넉할 때?

2. 기기용량은 충분 그러나 아이클라우드 용량은 부족할 때?

3. 아이폰과 아이클라우드 용량 둘 다 없을 때?


개인적으로 사진/동영상을 아이폰에 최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은 사진 최적화를 활성화하고 아이클라우드 200GB(약 3천5백원)짜리를 쓰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1. 기기용량은 부족 그러나 아이클라우드 용량은 넉넉할 때?

아이폰 용량은 부족하지만 아이클라우드 용량은 충분할 때 아이폰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입니다. 해당 설정은 아이폰에 저장된 사진 및 동영상의 화질을 아이폰에 자동으로 맞춰 저장되는 기능입니다.

즉, 이를 설정하게 되면 아이폰에는 적은 용량에 사진/비디오가 저장되지만 아이클라우드(iCloud)에는 원본으로 저장이 됩니다.

[설정]앱으로 이동을 합니다.

설정앱 안에서 [사진]으로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iPhone 저장 공간 최적화]에 체크(활성화)를 하여줍니다.

해당 설명에서 나왔듯이 아이폰 저장공간이 부족할 때 혹은 여유롭게 기기용량을 활용하고 싶을 때 iphone 저장 공간 최적화를 쓰면 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아이클라우드에는 원본이 저장되고 아이폰에는 아이폰에 맞게 최적화된 화질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용량확보를 할 수 있습니다.



2. 기기용량은 충분 그러나 아이클라우드 용량은 부족할 때?

아이폰 용량은 넉넉하지만 아이클라우드를 5GB(무료)만 쓰고 있을 때는 어쩔 수 없이 아이클라우드 동기화 해제를 하셔야만 합니다. *참고로 네이버클라우드는 30GB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구글포토(Google Photos)앱은 무제한으로 사진/동영상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아이폰 유저들이 구글포토앱으로 사진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설정으로 이동을 하여줍니다.

그리고 [사진]메뉴로 들어간 후에 [iCloud 사진 보관함]을 꺼주시길 바랍니다.

이 아이클라우드 사진보관함이라는 것은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 동영상을 (같은 애플계정으로 로그인된) 아이패드, 맥북 등에서 함께 볼 수 있는 동기화(실시간 백업)기능입니다.


3. 아이폰과 아이클라우드 용량 둘 다 없을 때?

아이폰 그리고 아이클라우드 용량이 모두 없을 때는 클라우드(Cloud)서비스를 이용하셔야 하겠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Naver cloud): 30GB

▶구글포토(Google Photos): 무제한

참고로 구글포토 무제한을 이용하시면 사진의 화질은 약간 감소됩니다.(육안으로 구분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