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쉥겐조약이라는 것은 유럽에 있는 나라 안에서 여행자가 자유롭게 이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쉽게 말을 해서 유럽 안에 있는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스페인, 덴마크, 프랑스, 핀란드, 독일 등등을 자유롭게 한 국가 안에서 여행을 하는 거처럼 다닐 수 있다는 말입니다.



원래는 이 쉥겐조약이 가입한 국가가 물자, 사람의 이동을 더욱더 자유롭게 하고자 만든 것입니다. 각 국가의 국경선에 철조망을 치고 경찰 및 군인을 배치하는 것에 막대한 자금이 들며 여행객들이 나라를 이동할 때 여권을 검사하고 등등이 어렵기 때문에 그냥 모두 오픈을 시킨 것입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비자없이 여권만 가지고 갈 수 있는 나라는?

여권만들 때 필요한 준비물과 가격은?



쉥겐국가 목록을 알아보자!


쉥겡조약이 체결된 국가는 다음과 같으면 해당 조약이 협의된 곳들은 여행자가 아주 쉽게 드나들 수 있겠습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나라 대한민국 여권을 가지고 있으면 솅겐조약이 되어 있는 국가 안에서 90일동안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 180일 중에 90일만 있으면 된다?

많은 분들이 쉥겐조약에 있어서 180일 기간 안에 90일동안만 체류를 하면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이는 완벽하게 잘 못된 것입니다.


원래는 180일 동안에 90일간 쉥겐국가 안에서 무비자로 여행이 가능했으나 이제는 쉥겐국가 최종 출국일을 기준으로 산정하여서 이전 180일 안에 90일 동안 쉥겐국가 무비자로 바뀌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최종 출국일을 기준으로 이전 180일 이내 90일동안 쉥겐국가 무비자 여행이 가능하다는 말이며 여권 유효기간 3개월 이상이 남아있어야 합니다. (웬만하면 6개월로 맞추세요!)



쉥겐국가목록

그리스, 네덜란드, 독일, 라트비아, 룩셈부르크, 리투아니아, 리히텐슈타인, 몰타, 벨기에, 스위스, 스페인, 슬로바키아,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체코,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헝가리, 노르웨이, 덴마크, 아이슬란드, 에스토니아, 스웨덴, 핀란드


대부분은 90일(3개월) 동안 무비자로 있을 수 있지만 포르투갈같은 경우에는 60일만 허용이 됩니다.



비쉥겐국가목록

근처에 있지만 비쉥겐국도 꽤나 많이 있습니다. 다음은 비쉥겐국가목록입니다.


루마니아, 불가리아, 영국, 아일랜드, 터키, 러시아 등이 있습니다. ※참고: 러시아같은 경우 2011년부터였나요? 그때부터 무비자 국가로서 최대 60일동안 비자 없이 체류를 할 수 있습니다.


쉥겐조약 및 협약된 국가목록 그리고 비쉥겐국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조약이 약간 까다롭고 계산하기가 힘들다고 생각을 할 수 있는데 그냥 쉽게 생각을 하셔서 90일동안 프랑스에 있다가 독일로 갔다가 다시 프랑스로 오시고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