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베트남 여행을 할 때에 알고 있으면 매우 유용하게 쓰이는 수단 중에 하나가 바로 이 그랩(Grab)어플입니다. 이 그랩이라는 어플은 베트남 택시를 어플로 부르는 것이며, 국내의 카카오택시와 비슷하다고 이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배트남 여행 시 꼭 알아두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콜택시 앱인 그랩(Grab)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그랩(Grab)은 아이폰, 안드로이드스마트폰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바로가기]

베트남택시 그랩(grab)인증하는 방법.

다낭공항에서 유심칩구매하기.

다낭에서 환전은 공항? 한시장? 어디?

다이아몬드 씨 호텔 후기


■요금이 정해져 있고, 미터기가 없습니다.

최초 택시를 부를 때 얼마의 요금을 내야 하는지 정해져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택시를 부르면 내릴 때까지의 거리를 계산해서 요금을 지불하지만, 그랩(Grab)어플은 정해져 있는 요금이 있기 때문에 차가 막혀도 그 금액만 지불을 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금이 올라가는 미터기가 택시에 부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뒷자리 k는 000이라는 뜻입니다.

베트남 화폐인 동(VND)의 단위는 크며 100짜리는 돈도 아닌 금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뒤에 000숫자는 K로 표기를 합니다.

89K라는 뜻은 89,000동이라는 뜻입니다.

31K는 31,000이라는 뜻이니 미리 기억을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베트남 여행 시 꼭 필요한 콜택시 그랩(Grab) 사용법.

설치된 Grab(그랩)앱을 실행합니다.


1. 출발지와 목적지를 정하는 방법.

위 사진의 왼 쪽부터 시작을 합니다.

파란색 동그라미는 출발지를 말하며, 붉은 색 동그라미는 도착지점을 뜻합니다.

하나씩 눌러서 본인이 어디에서 출발을 하는지와 도착하는지를 설정합니다.

※출발지 또는 도착지를 설정할 때 가급적이면, 큰 건물로 정해서 설정하는 게 본인도 택시를 찾기 쉽고 택시 기사 역시 본인을 찾기가 쉬워집니다.


2. 차량선택 및 요금을 고르기.

출발장소 및 목적지를 정한 후 이제 택시를 고르면 됩니다.

좌측에 있는 자동차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그럼 위 오른 쪽에 있는 사진처럼 여러 자동차들이 보여지게 되며, 요금이 나옵니다.

JustGrab보다는 GrabCar 또는 GrabTaxi가 안전하고 좋다고 하는데 저는 크게 그 차이(안전, 서비스)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어떤 차량을 탈 것인지 그리고  요금을 선택합니다. ※GrabTaxi(그랩택시)는 1인승입니다. 단거리 또는 어떤 곳에 빨리 가야할 때 (목숨을 담보로) 이용하면 됩니다. 


3. 택시를 부르기.

출발/목적지 그리고 택시/요금을 설정하시고, Book(예약하다.)을 눌러주세요.

그럼 이제 그랩(Grab)앱이 택시를 불러줍니다.

We are processing your booking...(택시 예약을 진행 중입니다.)



4. 택시가 예약됐을 때.

그랩 어플(앱)이 택시를 찾았다면 위와 같이 그 택시 기사의 프로필이 등장하는 알림 창이 나옵니다. (얼굴, 이름, 차량 번호 및 차량정보)

얼마의 시간이 걸리는지 알려주며, 그 택시 기사가 본인에게 실제 출발지에 도착하는 시간을 메시지로 보내어 줍니다.(안보내는 기사님도 있습니다.)

우측처럼 메시지 창이 나왔을 때 답장을 하고 싶다면 REPLY를 누르고, 메시지를 끄고 싶다면 CLOSE를 누르면 됩니다.


5. 택시에서 내렸을 때.

택시에 내릴 때 정해있던 요금을 지불하면 됩니다. 서비스가 괜찮았다면 약간의 팁을 주셔도 됩니다.

제가 그랩택시를 약 30번정도 타봤는데 잔돈을 안거슬러 주는 일은 없었습니다. 이유는 택시를 이용하고 후기를 나쁘게 적으면 그랩택시 일하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택시를 내리면 위와 같이 알림이 오게 될 것입니다. I HAVE SAFELY ARRIVED(안전하게 도착)을 눌러주면 끝입니다.


Q: 제가 있는 위치를 택시가 모르는 거 같습니다.

그랩(Grab)에서는 기사님와 본인이 서로 채팅을 주고 받을 수 있어서 매우 좋습니다. 또한 영어, 베트남어를 잘 모른다면 사진을 보내어서 현재의 위치를 알릴 수도 있죠.

택시가 도착은 했지만 어디에 있는지 모르거나 택시 기사가 본인의 위치를 잘 못찾는다면 전화 아이콘 옆에 있는 메시지 아이콘을 누른 후 채팅 또는 사진보내기를 통하여서 서로의 위치를 주고받으면 됩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