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의 아이폰 사용법은 카메라로 촬영을 할 때 HDR로 찍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 HDR(High Dynamic Range)이라는 것은 고명암 대비를 말합니다. 이 뜻은 아이폰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할 때 역광에서 사물 혹은 인물을 보다 잘 표현된 사진으로 결과를 보여주는 기능이라는 것입니다.



한 번씩 사진을 찍으면 사진 앱(어플)에 똑같은 사진이 두 장 보일 수 있는데, 그렇게 두 장이 보이는 것은 하나는 HDR로 촬영된 것, 또 다른 하나는 HDR로 촬영되지 않은 원본입니다. 

이 기능을 아직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 거 같은데, 다음의 비교 사진을 보시면서 쉽게 이해를 하시고, HDR기능을 켜고 끄는 방법 그리고 카메라 앱(어플)을 실행했을 때 HDR아이콘이 보이게 만드는 설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iPhone) 카메라 HDR사용법 및 설정으로 사진보정하기

위 사진의 왼 쪽은 HDR을 켜고 촬영한 것이며, 우측에 있는 사진은 HDR를 끄고 촬영한 사진입니다. 위 사진 두 개를 보시면 HDR 기능의 이해가 쉽게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해당 기능의 차이를 말하자면 역광일 때 일반 촬영보다 더 예쁜 사진을 얻습니다.


아이폰 역광 보정을 할 때 많은 분들이 기타 앱(어플)을 설치해서 보정을 하시고는 하는데 만약 그렇게 이용하는 게 귀찮거나 어렵다고 느낀다면 역광상태에서 촬영을 할 때 HDR을 켜고 한 번 찍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기존보다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만날 수 있습니다.


3장의 사진을 촬영합니다.

아이폰(iPhone)에서 HDR기능을 켜고 사진을 촬영하면 총 3장의 사진이 촬영이 되며, 찍힌 3장에 사진을 아이폰이 자동으로 합성을 해서 가장 좋은 결과물을 사용자의 [사진]앱에 저장을 시킵니다.


무조건 밝게 나오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HDR를 켜고 찍으면 무조건 밝게 결과물이 보여지는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잠시 설명을 했지만 과소 노출+과다 노출+일반 노출 = HDR결과입니다.

위 사진에서 좌측은 HDR를 켜고 찍은 것이며 우측은 끄고 촬영한 결과물입니다. 쉽게 이를 설명하자면 HDR를 켜고 촬영을 할 때는 인물/사물의 피사체와 배경이 보다 멋지게 나오는 것입니다.



카메라 앱에서 HDR버튼이 안보여요?!

아이폰 카메라앱을 실행했을 때 해당 기능의 버튼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현재 설정이 자동으로 켜져있는 상태라는 말입니다.


아이폰 설정에서 간단하게 해당 기능설명을 하자면 다음과 같겠습니다.

[설정]앱을 실행합니다.

[카메라] 메뉴를 찾으시고 선택합니다.

HDR(고명암 대비)메뉴에 있는 항목으로 이동을 합니다.


■자동 HDR:

해당 항목을 위와 같이 비활성화(꺼짐)상태로 만들면 아이폰 카메라를 실행했을 때 카메라 화면 위에 [HDR]버튼이 보입니다. 해당 항목을 끄면 HDR아이콘이 보이지 않습니다.


■일반 사진 유지:

일반 사진 유지를 활성화(켜짐)로 설정을 하시면 일반 사진, HDR사진 2개가 [사진]앱에 저장이 됩니다.


어떻게 설정을 하면 될까요?

사진을 촬영하다가 보면 역광일 때 종종 촬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HDR를 자동으로 해주시고, [일반 사진 유지]를 켜주는 게 좋습니다.

위와 같이 하여 주시면 역광일 때 아이폰 카메라가 자동으로 HDR로 촬영을 하며, 동시에 사진 앱(어플)에 HDR사진, 일반(원본)사진을 둘 다 저장합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