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X(텐)은 애플(Apple)에서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스마트폰입니다. 이는 기존의 아이폰5,6,7,8과 달리 홈버튼이 삭제가 됐으며 베젤리스를 구현한 최초의 애플 스마트폰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아이폰X 후기 및 스펙(사양) 그리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제가 실제로 약 한 달 정도 사용을 하여보고 작성이 된 것이며 아이폰7,8 그리고 갤럭시s8플러스와 함께 사용해보고 작성한 글이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위는 아이폰x 실버 색상입니다.)


※목차:

1. 아이폰x 사양(스펙)

2. 아이폰x 후기

3. 장점 그리고 단점


1. 아이폰x 사양(스펙)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와 아이폰X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실제로 아이폰8과 X 그리고 아이폰7플러스를 모두 사용하여보니 개인적으로 X와 8은 큰 차이가 없음으로 가격을 생각해서 결정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용량 및 크기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아이폰8은 990,000원이고 아이폰x는 1,420,000원입니다.


■메모리(RAM) 3GB

■디스플레이: 5.8inch(인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카메라: 전면 700만 화소, 후면 1,200만 화소(듀얼렌즈)

■배터리: 2716mAh

■색상: 실버, 스페이스그레이

■방수 방진등급: IP67

■기타 기능: Face ID(페이스ID), 고속충전, 무선충전

■용량: 64GB, 256GB



2. 아이폰x 후기

홈버튼이 삭제되고 화면 상단에 M자탈모(노치NOTCH)라서 쓰기가 불편하지 않냐고 하는데 처음 쓸 때는 약간 불편하고 거슬리지만 약 이틀 혹은 삼일정도 사용을 하다가 보면 노치(M자탈모)가 전혀 거슬리지 않고, 홈버튼 대체로 들어선 제스처기능이 훨씬 편하게 느껴집니다.


이런 분들에게 X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아이폰(iPhone)을 쓰고 싶은 분, 아이폰의 새로운 기능을 써보고 싶은 분, 좋은 카메라를 원하는 분, 5.5인치에 플러스(Plus)모델은 너무 크고 무거워서 쓰기 부담스러운 분.

(위는 아이폰X 인물모드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인물모드는 전면/후면 모두 가능하게 업데이트가 됐습니다.)


Q: 카메라가 확실히 좋아졌나요?

아이폰7플러스와 아이폰X카메라를 비교했을 때 주간 및 야간에서 확실히 아이폰x(텐)가 더 밝고 선명하게 잘 나옵니다.

참고로 카메라가 더 좋아지기는 했지만 이는 아이폰텐에 탑재된 삼성(Samsung)의 아몰레드 화면(디스플레이)영향도 있어서 화질이 더 진하고 좋아보입니다.

아이폰8과 비교를 하면 카메라 화질은 같다고 보시면 되겠으며 아이폰8에는 인물모드가 없고 아이폰8플러스, 아이폰X에는 인물모드가 있습니다.


Q: 배터리는 오래가나요?

어떻게 사용을 하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일단 저는 게임은 하지 않습니다.)

저는 거의 하루 반 정도 가는 거 같습니다.

아이폰X는 아이폰7과 배터리비교를 하면 아이폰7보다 최대 2시간 더 긴배터리타임을 갖고 있습니다. 급속충전같은 경우 30분에 최대 50%까지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통화: 21시간

인터넷: 12시간

동영상: 13시간

오디오: 60시간

참고로 무선충전은 Qi충전기와 연동이 됨으로 삼성 갤럭시 무선충전기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Q: 방수는 잘 되나요?

저같은 경우 이틀마다 물티슈로 액정과 뒷면(후면)을 닦아주고 있으며 (습기가 꽉찬) 욕실에서 노래를 듣곤 하는데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5.8인치라서 너무 크다고 생각을 하시겠지만 실제 체감은 4.7인치인 아이폰6,7,8과 거의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이폰 4.7이 가장 적당하게 들고 다닐 수 있는 사이즈(크기)라고 생각을 하며 4.7인치보다 화면이 더 큰 아이폰X이기 때문에 그리고 베젤리스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아이폰텐(X)이 저는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좌측은 아이폰X이고 오른쪽은 아이폰7플러스입니다.)


아이폰 플러스 모델을 보다가 아이폰X화면을 보면 확실히 작기는 합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큰 차이는 없기 때문에 그리 불편함은 느끼지 않았습니다. 쉽게 말해서 홈버튼이 없는 4.7인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홈버튼을 대신하는 바(BAR)는 거슬리지 않나요?

처음에는 약간 적응이 안됐으나 이제는 크게 거슬리거나 불편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누르는 거 보다 제스처를 이용해서 홈화면으로 이동하는 게 더 편하게 느껴집니다.


지문인식이 없어지고 FACE ID(페이스 아이디)가 생겨났습니다. 애플(APPLE)에서 말하길 지문보다 더 보안성이 좋다고 말을 하지만 아직까지 이 FaceID은 뜨거운 감자인 거 같습니다.

기존에 지문인식을 계속 사용하다가 페이스ID를 쓰게 되면 확실히 불편하기는 합니다. 그러나 이도 쓰다가 보니 괜찮게 다가옵니다.

인식하는데 그리 오래 걸리지도 않고 생각보다 (갤럭시보다 더) 빨리 인식이 되면서 잠금화면이 해제돼서 쓸만한 거 같습니다.


3. 장점 그리고 단점.

장점은 작은 크기(사이즈)에 큰 화면을 볼 수 있다는 것과 CPU(씨피유)거 워낙에 좋기 때문에 엄청 빠릿 빠릿한 느낌을 사용자에게 전달합니다. 또한 고속무선충전을 지원해서 보다 빠른 충전을 할 수 있죠.

만약 현재 아이폰5,6를 쓰고 있는 분이라면 속도 및 카메라, 배터리가 5배 이상 좋아진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아이폰X 단점이라면 아무래도 쉽게 깨지는 뒷면 그리고 번인(Burn-in)현상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아몰레드디스플레이, (카메라가 튀어나온)카툭튀, 홈버튼 삭제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지문인식이 없어져서 불편한 것이 있기는 하지만 페이스ID 인식률이 워낙에 좋기 때문에 딱히 불편함은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장점

1. 베젤리스

2. 카메라

3. CPU

4. 무선충전 및 고속충전

5. 제스처기능

6. 작지만 큰 화면


■단점

1.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번인현상)

2. 카툭튀

3. 홈버튼 부재(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음)


가격에 비해서 아이폰X가 엄청나게 좋은 고급기술, 성능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합리적인 소비가 아닌 거 같은?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