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운전면허증 취득이 워낙 쉽고 빠르게 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나이가 되면 바로 1종 보통 혹은 2종 보통의 면허증을 따고는 합니다. 이렇게 쉽게 취득을 하고 막상 운전대를 잡아보면 행여나 실수를 해서 사고를 낼까 노심초사하면서 운전을 하게 되는데요. 이 운전이라는 것은 내가 잘한다고 사고가 안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항상 사이드미러를 확인하고 안전거리 확보를 하면서 운전을 해야합니다.



운전을 잘하는 사람은 빨리 달리는 사람이 아니라 돌발상황에 잘 대처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물론 좁은 골목길을 통과, 주차 등등을 잘해도 운전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하기도 하죠.

오늘은 간단하게 운전 잘하는법으로 직각주차, 후진주차, 평행주차하는 방법 외에 기타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차를 잘하고 싶다면?

주차를 잘하고 싶다면 매일 2시간씩 큰 주차장을 맴돌면서 넣었다가 뺐다가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차에는 공식이 있습니다. 우리가 기능시험을 볼 때 직각주차(T코스)를 할 때 배웠던 공식처럼 평행주차, 후진주차에는 공식이 있습니다. 해당 공식만 알고 있으면 매우 간단하고 쉽게 주차를 할 수 있죠.

짜여진 공식으로 주차를 몇 번 하다가 보면 자연스럽게 몸에 배이게 되면서 본인만에 감각을 가지게 됩니다.


※주차를 잘 못한다면?

주차에 아직 자신이 없다면, 움직이면서 핸들을 꺾지 마시고 차량을 멈춘 뒤 핸들을 꺾고 (엑셀을 밟지 않으면서) 브레이크에 발을 떼고 주차를 하시기 바랍니다. 쉽게 말해서 선을 맞추고 멈추고 핸들을 돌리고 살살 전진했다가 다시 멈추고 핸들을 돌리고를 반복하라는 말입니다.



1. 전면주차 잘하는법.

전면주차는 개인적으로 볼 때 후진주차보다 좀 더 까다로운 거 같습니다. 처음에는 좀 힘들 수 있지만 하루에 10번씩 3일정도만 연습하시면 편하게 전면주차를 할 수 있으니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차할 곳을 정하고, 차량의 사이드미러와 주차할 곳의 좌측 선을 맞춥니다. 사람마다 그리고 차량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한 번 해보시고 각이 맞지 않는다면 사이드미러를 중심으로 약간 앞이나 뒤로 맞춰보시길 바랍니다.

사이드미러와 좌측의 주차선을 맞추고 멈춘 후 핸들을 완전히 왼쪽으로 다 돌립니다. 그리고 (엑셀밟지 말고) 브레이크에 발을 떼고 위 사진의 우측차량에 최대한 붙습니다.(너무 무리하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측 차량 뒤로 붙은 후 정지하고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리고 후진(R)을 약간 합니다. 해당 방법으로 앞(D), 뒤(R)로 왔다 갔다하면서 일직선을 만들어줍니다.

※본인의 차폭을 잘 모를 경우 본인 시야에서 보이는 자동차 보닛선 또는 와이퍼 선을 기준으로 차 보닛 폭을 계산하시면 됩니다.(연습이 필요합니다.)

멈추고 핸들을 돌린 후 앞으로/뒤로를 반복하면서 일직선으로 맞추면 전면주차가 쉽게 될 것입니다.



2. 후진주차 잘하는법.

많은 분들이 전면주차보다 후진주차가 쉽다고 합니다. 운전 초보자분들은 후진이 더 어렵지 않냐고 하시는데 전면은 앞에 보닛 폭을 계산해야 돼서 좀 까다롭지만 후진주차는 후방감지기가 있고 두 개의 사이드미러에, 뒷 폭을 계산하는 게 더 쉬워서 전진주차보다 더 편리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는 전진주차보다 후진주차에 용이하도록 주차장이 많이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전면보다 후진주차를 더 잘해야합니다.

주차할 곳의 선과 사이드미러를 맞춰줍니다. 이 후진주차 역시 사이드미러와 주차선을 맞추고 후진주차를 할 때 각이 안맞으면 본인의 어깨선과 주차선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주차선을 맞추고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감습니다.

주차선을 맞추고 차량을 정지시키고 핸들을 윈쪽으로 끝까지 감고, 브레이크에 발을 떼고 위와 같이 만듭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주차할 곳을 생각하지 말고 앞에 차, 사람이 있는지 주의를 해야합니다.


위처럼 차량을 만든 후 정지를 하고, 핸들을 다시 오른쪽으로 끝까지 감고 후진(R)을 합니다.

후진을 하면서 차량이 일직선이 됐을 때 브레이크를 밟고 핸들을 다시 풀어 후진(R)을 계속하시면 되겠습니다.



3. 평행주차 잘하는법.

가장 많은 사람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주차가 바로 평행주차입니다. 이 평행주차를 할 때 많은 분들이 후진이 아닌 전진으로 바로 주차를 하려고 하는데 그렇게 하면 힘들기 때문에 후진으로 평행주차를 해야 합니다.

주차할 곳의 주차 선 혹은 앞에 차량의 뒷범퍼와 사이드미러를 맞춰줍니다.

이때 간격은 50cm~1m이 좋습니다.

거리를 맞추고 브레이크를 밟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한 바퀴 감은 후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전진(D)을 하면서 위 사진처럼 약 45도의 각도를 맞춥니다.

이때 각도는 45도이고, 본인의 자동차 뒷범퍼와 상대방의 뒷범퍼가 나란히 될 수 있도록 합니다.

각도, 뒷범퍼를 어느정도 맞춘 후 브레이크를 밟고 오른쪽으로 핸들을 최대한 감습니다.

핸들이 오른쪽으로 끝까지 감겨진 상태에서 후진기어(R)를 넣고 뒤로 천천히 이동을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바로 될 것입니다.

만약 바로 되지 않을 경우 앞으로, 뒤로 왔다갔다하면서 주차선을 맞추면 되겠습니다. 이 평행주차는 한 번에 주차선 안으로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3번 정도는 앞으로, 뒤로 이동을 반복하셔야 할 것입니다.

주차선에 다 들어 갔다고 시동을 끄지 마시고 내 앞차, 내 뒷차가 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공간을 어느정도 두는 것도 센스있는 주차실력이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주차연습은 어디서 하는 게 좋을까요?

주차연습하기에 가장 좋은 곳은 자동차들이 많이 없는 산 밑에 공용주차장이 제일 좋습니다. 차도 많이 없고 주차 공간이 넓고 들어오고 나가는 자동차가 많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같은 경우 공용주차장에서 4일정도 매일 2시간씩 연습을 했고 그다음에는 아파트 주차장, 대형마트 주차장에서 하루 1시간 이상을 했었습니다.

만약 주차에 너무 자신감이 없다면 양 옆에 자동차가 없는 곳에 박스 큰 거 2개를 두고 연습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처음 연습할 때는 각을 맞추고 멈추고 핸들을 돌리고 다시 멈추고 핸들을 돌리고 움직이는 연습을 하시길 바랍니다. 이게 편해지면 자연스럽게 자동차가 움직일때 각을 잡게 되면서 핸들돌리는 감이 생기게 되고 본인만에 공식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