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 및 시간과 필기, 기능시험 등 운전면허증에 대해서 몽땅 다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운전면허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처음에 무엇부터 어떻게 준비를 하고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 거 같습니다. 최근에 2종 보통을 땄는데 따기 전에 물어 볼 사람도 없고 해서 운전면허 시험장, 운전면허학원에 전화를 해서 이것 저것 다 물어보고 진행을 했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연습면허 유효기간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는데 이 연습면허 유효기간은 발급날짜부터 1년 까지만 유효합니다. 해당 기간 안에 도로주행 시험에 합격을 해야 한다는 말이며 연장을 하고 싶을 경우 도로주행에 합격해야 하기 때문에 별도로 더 연장을 시킬 수 없습니다.


[바로가기] 1종 보통, 2종 보통 기능시험

기능시험 채점, 실격, 감점 기준 정보.


위 기능시험 바로가기를 통해서 해당 시험을 칠 때 어떤 것을 치는지 그리고 감점이 되는 것들과 실격처리가 되는 것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증 취득 절차 및 기간은?

운전면허증 취득 절차는 간단합니다. 교육을 받고 필기시험(학과시험)을 치고 기능접수를 하고 기능시험을 보고 도로주행접수를 하고 도로주행시험을 치면 됩니다.

학과시험(필기)에 떨어지면 다시 필기시험을 받아야 하며, 기능시험에서 떨어지면 (3일 후에)기능시험부터 다시 칩니다.

도로주행 역시 도로주행시험에서 떨어지면 (3일 이후에) 도로주행시험을 칠 수 있습니다.


1. 안전교육

2. 신체검사

3. 학과시험(필기)

4. 기능시험

5. 연습면허증 발급

6. 도로주행시험


▶필기시험을 합격했다고 가정하에 말씀을 드리자면 1종 보통은 빠르면 3주 혹은 4주이며, 늦으면 약 5주 정도 걸리게 됩니다. 이는 운전면허학원을 기준으로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1종이 아니라 2종 보통일 경우 빠르면 2주 길면 3주정도 됩니다.

각 지역마다 그리고 학원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40만원을 주고 2주만에 2종 보통을 땄습니다. 예전에는 1종 보통을 무조건 따야 한다고 했으나 요즘에 나오는 차량을 보면 딱히 1종은 굳이 필요없을 거 같아서 그냥 덜 스트레스받고자 저는 2종 보통으로 땄습니다.



■운전면허증을 처음 딸 때


운전면허증을 처음 따는 분이라면 먼저 알고 계셔야 할 것이 바로 순서입니다.

1. 안전교육

2. 신체검사

3. 필기시험


참고로 안전교육+신체검사+필기시험은 하루만에 모두 가능하며 이는 각 지역의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이루어집니다. 안전교육을 1시간 받고, 신체검사와 필기시험을 봤으며 약 2시간 30분~3시간이면 다 끝이 납니다. 이를 보고 1차가 합격됐다고 합니다.

필기시험이 끝나면 기능시험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안전교육은 1시간이였던 것으로 기억을 하며 (각 지역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대구운전면허시험장같은 경우 오전 10시, 오후 1시에 안전교육을 실시합니다. 그리고 바로 신체검사를 받고 필기시험을 쳤었습니다.



■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 및 수수료는?


운전면허증 발급을 받을 때 준비물은 필기시험을 칠 때는 신분증, 여권용 사진 3장, 수수료 1만 5천원이 들어 갑니다.

1종 대형/특수/보통 등에 따라서 수수료는 약간씩 다를 수 있지만 준비물은 동일하게 여권용 사진 3장, 주민등록증만 챙기면 됩니다. 참고로 운전면허 취소자안전교육은 수수료 3만원정도 한다고 하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