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폰(iPhone)의 트루톤에 대해서 알아보며 기존의 아이폰 나이트쉬프트(Night Shift)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아이폰8시리즈 또는 아이폰X를 구매하고 기존의 아이폰들과 디스플레이(화면) 색상이 달라서 오줌액정? 노란액정?이 표기가 돼서 불량이라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 거 같은데 이는 자동으로 초기 설정이 됐기 때문에 처음 구매를 하고 비교를 하면 누렇게 나오는 것입니다.



아이폰 트루톤(TrueTone)이란?

아이폰 트루톤이라는 기능은 주변환경에 따라서 화면을 조정하여 주는 기능입니다. 쉽게 말을 하면 주변이 어두울 때, 밝을 때에 따라서 트루톤이 진하게 또는 연하게 자동으로 변경이 돼서 사용자의 눈을 더 보호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아이폰 나이트쉬프트(NightShift)란?

아이폰에 있는 나이트 쉬프트라는 기능은 야간에 아이폰을 할 때에 눈의 피로감을 덜어주기 위해서 만들어진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트루톤보다 먼저 선보였으며 블루라이트를 차단시켜 안구건조증, 수면 방해를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트루톤과 달리 색의 온도(진하기)가 보다 진하게 표현이 되는 기능이며 트루톤은 자동으로 아이폰 주변의 광원에 맞춰서 사용자가 아이폰 화면을 볼 때 최적화된 색감을 찾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쉽게 말해서 나이트쉬프트는 수동이고 트루톤은 자동이라고 보시면 되겠으며 이 두 개의 기능을 같이 사용을 해도 되며 따로 각기 써도 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것 하나만 고집해서 쓰거나 환경에 맞춰서 유연하게 쓰실 수도 있습니다.

(왼쪽: 아이폰7플러스/오른쪽: 아이폰8)

아이폰8에서는 트루톤을 적용시켰고 아이폰7플러스에서는 일반 화면입니다. (제가 알기로 아이폰7시리즈에서도 트루톤을 적용시킨다고 언뜻(?) 들은 거 같기는 한데 언제 해줄지는 잘 모르겠네요.



아이폰 트루톤(TrueTone) 나이트쉬프트(NightShift)비교.

아이폰 트루톤을 적용시킨 화면과 적용하지 않은 화면 그리고 나이트쉬프트와 트루톤을 비교한 사진입니다.

왼쪽은 아이폰7플러스이며, 오른쪽은 트루톤을 입힌 아이폰8입니다. 사진으로 보면 바로 티가 나겠지만 트루톤은 나이트쉬프트와 비슷한 기능이기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나이트쉬프트보다 트루톤이 더 보기 좋다고 합니다. (나이트쉬프트가 트루톤보다 더 진하게 나와서 트루톤이 보기 더 좋은 거 같기도 합니다.)

왼쪽은 갤럭시s8플러스이며 오른쪽은 아이폰8입니다.

이번에 아이폰X로 넘어가려고 했으나 아몰레드의 액정에 아직 적응이 잘 안돼서 쉽게 넘어가지는 못하겠더군요. 개인적으로 글씨를 읽을 때는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가 좋은 거 같고 동영상 및 사진을 볼 때는 갤럭시가 더 좋은 거 같습니다.

오른쪽은 아이폰7플러스로 나이트쉬프트(Night Shift)를 켠 것이고, 오른쪽은 아이폰8에서 트루톤을 켠 화면상태입니다. 앞서 말을 했지만 나이트쉬프트의 색감 진하기는 따로 연하게 혹은 진하게 사용자화시킬 수 있습니다.(트루톤도 가능)

밤에 잠들기 전에 어두운 공간에서는 트루톤과 나이트시프트를 같이 켜서 쓰는 게 눈의 피로를 덜 수 있는 거 같습니다.

야간모드라고 불리는 갤럭시의 블루라이트필터와 아이폰 나이트쉬프트, 트루톤을 비교한 사진입니다. 왼쪽부터 갤럭시s8플러스(블루라이트필터), 아이폰7플러스(나이트쉬프트), 아이폰8(트루톤)가 되겠습니다.

트루톤은 주변 환경의 밝기에 따라서 실시간으로 자동 색감이 조정되기 때문에 주간, 야간에 모두 잘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트쉬프트, (갤럭시의)블루라이트필터같은 경우 낮에 쓰기에는 약간 잘 안보이고 보기가 좀 불편한 거 같습니다.


어떤 기종에서 트루톤을 쓸 수 있나요?

트루톤(True Tone)기능은 제가 알고 있기로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 아이폰X(10), 아이패드프로10.5, 아이패드프로12.9에서만 쓸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이폰 트루톤(TrueTone) 나이트쉬프트(NightShift) 설정하는법

다음은 트루톤과 나이트쉬프트 색감을 사용자화시키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더 진하게 혹은 더 연하게 설정을 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는 아이폰8을 기준으로 작성이 됐습니다.


1. 제어센터에서 켜고 끄는 방법.

아이폰 잠금을 해제하고 제어센터를 실행 후 화면밝기 조절바를 포스터치합니다. 그러면 위 오른쪽 사진처럼 Night Shift와 True Tone을 켜고 끄는 기능이 보일 것입니다. 3D터치를 지원하지 않는 아이패드에서는 화면 조절바를 약 1.5초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2. 설정에서 온도를 조절하는 방법.

설정 앱(어플)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및 밝기 메뉴로 이동을 하여주세요.

디스플레이 및 밝기 메뉴 화면에서 가장 최상단을 보시면 True Tone(트루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밑에서는 Night Shift(나이트 쉬프트)의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글을 마치면서...

평소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이용하여서 책을 많이 읽는 분이라면 확실히 나이트쉬프트보다 트루톤이 더 보기 편할 것입니다. 제 주변에서 논문을 많이 읽는 분이 있어서 아이패드로 논문, PDF를 많이 읽으시는데 트루톤덕분에 낮이나 야간에 글씨를 읽을 때 훨씬 눈의 피로가 덜하다고 합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