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의 건강정보는 개복숭아 효소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개복숭아 효소만들기(담그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복숭아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흔히 접할 수 있는 복숭아와 완전히 다르게 생긴 복숭아종류로써 일반 우리가 익히 보던 복숭아 보다 크기는 더 작으며 초록색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복숭아란? (성질과 성분에 대한 정보)

개복숭아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식품이며 신 맛을 강하게 내며 그 신 맛 안에 달달한 맛 역시 갖고 있습니다. 들어 있는 주성분은 당질과 수분이 들어 있으며 에스테르, 알코올류인 알데히드류, 펙틴이 들어 있고, 바레리안산, 초산, 개미산, 비타민 A, 유시간(1%), 시트르산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개복숭아는 알카리성의 식품이기 때문에 개복숭아를 섭취하게 됐을 때 사람의 식욕을 올려주며 (환절기의) 면역력 역시 키워줍니다. 또한 야맹증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고 성장기의 아이들의 발육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개복숭아입니다.


■개복숭아 효소 효능은?

개복숭아는 여러 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야맹증, 면역력, 발육, 폐건강, 혈액순환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다음의 개복숭아 효능을 보시고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1. 비염 및 기관지(호흡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개복숭아를 알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알고 있는 것이 바로 [비염]에 개복숭아 효소는 좋다라고 알고 계십니다.

개복숭아에 들어 있는 씨에는 기침을 억제할 수 있는 성분인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아미그달린성분이 비염, 헛기침, 호흡기가 좋지 않은 분들에게 매우 좋은 천연식품입니다.



2. 기미, 주근깨 등의 피부관리에 좋은 음식입니다.

개복숭아 효능으로 예전 TV에서 여성, 남성 피부에 좋다고 나온 적이 있습니다. 꾸준하게 하루에 한 잔 또는 두 잔을 6개월 이상 마시게 되면 피부가 보다 탄력있게 만들어 지며 피부의 트러블이 서서히 줄어 들게 되고 주근깨, 기미 등의 잡티 역시 사라지게 한다고 합니다.


3. 변비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개복숭아 씨앗에는 비타민 B가 들어 있고, 과육에는 비타민 C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개복숭아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성분 역시 들어 있기 때문에 몸 속의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피부노화를 막고 비타민 B와 C 덕분에 숙변에 많은 도움을 주며 만성 변비를 가지고 있분에게 매우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4. 체내의 니코틴을 빨리 뺍니다.

구연산, 주석산이라는 성분이 개복숭아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유기산(구연산, 주석산)은 체내에 들어 있는 니코틴성분인 나트륨, 코티닌이라는 것을 땀과 소변으로 배출하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금연을 갓 시작한 분들이라면 몸 안에 있는 니코틴을 빨리 뽑아내기 위해 개복숭아를 섭취하면 금단현상이 어느정도 줄어들 것입니다.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개복숭아 부작용은 독성에 의한 것이 있고 장어, 자라와 같은 음식과 함께 먹을 때 역시 설사, 가슴복통이 찾아 올 수 있습니다.

독성에 의한 것은 개복숭아 안에 있는 씨앗때문에 생기는 것이며 씨앗이 여물기 전에 숙성을 해야 합니다. 즉, 개복숭아를 구매하고 안에 있는 씨가 여물어가기 전에 숙성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니 가급적이면 구매를 하시고 며칠 안으로 바로 숙성을 하시기 바랍니다.


■개복숭아 효소 만들기.

개복숭아 효소 담그는법은 매실주나 인삼주를 담그는 방법과 매우 흡사합니다.

1. 굵은소금과 소다를 이용해서 복숭아에 있는 털을 모두 제거합니다.

2. 그리고 큰 바가지에 개복숭아를 1시간 30분정도 담궈 수분을 모두 제거합니다.

3. 개복숭아를 행군 후에 개복숭아를 담을 통에 넣습니다.

4. 설탕을 넣어줍니다.

5. 일주일 뒤에 통 안에  가라앉아 있는 설탕을 저어줍니다.(물을 약간 더 넣어도 됩니다.)

6. 설탕을 약간 더 부은 후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뚜껑을 닫습니다.


개복숭아 효소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최소 5개월~6개월 이상이 지나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발효되는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개복숭아의 효능을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집 같은 경우에는 항상 2개를 만들어서 6개월 뒤부터 먹고 한 통을 다 먹으면 또 2통을 만들어서 반복하고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