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맥북(MACBOOK) 공장초기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겠지만 맥북, 아이패드, 아이폰같은 경우 윈도우PC,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달리 초기화(리셋)하는 방법이 약간 좀 까다롭습니다. 이것 저것 연결된 것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모두 풀어 주고 암호가 필요하죠. *맥 초기화를 할 때는 아이클라우드(iCloud), 맥북 비밀번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A. 로그아웃(Logout)을 해준다.


1. 백업을 먼저 합니다.

맥북 초기화하기 전에 백업을 먼저 해줍니다.(타임머신) 그리고 3rd Party(써드파티)앱들의 동기화체크 및 아이클라우드, 아이튠즈 동기화를 다시 한 번 더 확인하여주세요.


2. iMessage(아이메시지) 로그아웃하기.

아이메세지(iMessage)앱을 실행한 후 상단에 메시지환→환경설정→계정→로그아웃을 선택합니다.


3. iTunes(아이튠즈) 로그아웃하기.

아이튠즈(iTunes)앱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상단 메뉴란에 보이는 [계정]을 선택 후 [인증]으로 이동 그리고 [이 컴퓨터 인증 해제...]를 클릭합니다.

사용자의 iCloud(아이클라우드)비밀번호를 입력하여주시고 [인증 해제]를 다시 눌러주세요.


4. 아이클라우드(iCloud)로그아웃하기.

애플(Apple)로고를 선택 후 [시스템 환경설정]으로 이동을 합니다.

위와 같이 모든 항목을 해제합니다.(*나의 MAC 찾기를 꼭 해제하세요.)

그리고 왼쪽 아래에 있는 [로그아웃]을 눌러줍니다. *참고: 사진에 체크해제가 안될 때는 사진 옆에 있는 [옵션]으로 가서 iCloud 사진 보관함/공유 등등을 해제하여 주세요. 그러면 체크해제가 원활하게 될 것입니다.


5. 블루투스(BlueTooth) 쌍으로 연결을 모두 해제한다.

쌍으로 연결된 Bluetooth(블루투스)를 해제하지 않게 되면 초기화된 맥(MAC)이 블루투스 기기 근처에 있을 때 입력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플 로고→시스템 환경설정→Bluetooth로 이동을 하시고 연결된 기기를 해제합니다.



B. 맥북 초기화 방법(공장초기화), 재설치(처음으로 돌리기)

맥북이 느려졌거나 혹은 대규모업데이트를 하고 잔잔한 오류가 있을 때, 중고로 판매를 하거나 선물로 맥을 주기 전에 맥을 초기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북 초기화가 끝나고 OS를 재설치 할 때는 인터넷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에 연결이 되지 않게 되면 "복구 서버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라는 경고 메시지 알림이 오게 됩니다.


1. 재시동을 한다.

로그아웃을 모두 한 후에 이제 재시동을 시작하면 됩니다.

맥북 재시동(다시 시작)을 합니다. *[화면 잠금] 아래에 본인의 아이클라우드 ID가 보이면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2. Command + R을 눌러준다.

재시동을 시작하고 사과마크(애플로고)가 떴을 때 Command+R버튼을 눌러줍니다. 만약 그렇게 해서 되지 않을 때는 맥북이 완전히 꺼지고 다시 켜질 때 바로 Command+R버튼을 눌러줍니다. 제 기억에 3초~10정도 누르고 있었던 거 같습니다.

Command+R버튼을 아무리 눌러도 되지 않을 때는 버전이 달라서 그런 것입니다. 그럴 때는 Option+Command+R을 눌러보세요. (제 맥북에어 2015얼리는 Command+R버튼으로 됐습니다.)


3. Mac OS 유틸리티(디스크 지우기)

위와 같이 macOS 유틸리티가 나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사용자의 Macintosh HD를 선택 후 [지우기]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는 맥북 디스크 안에 있는 모든 파일/데이터를 초기화(영구삭제)하는 것입니다. 걸리는 시간은 (로딩까지 포함해서) 약 10초 안으로 끝이 납니다.


4. macOS 다시 설치를 선택한다.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사용자의 맥 디스크 초기화를 하고 이제 [macOS 다시 설치]를 눌러서 계속 진행을 하면 되겠습니다.

위처럼 os 재설치가 끝나면 처음 맥을 샀었을 때처럼 될 것입니다. 저는 이 공장초기화 시간이 약 1시간 좀 더 넘었던 거 같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