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의 맥북(MAC)사용법은 외장하드디스크 포맷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맥북에서 외장하드디스크 포멧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이 포맷을 하게 되면 외장하드에 있는 데이터는 모두 삭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스크 안에 중요한 파일(데이터)이 있다면 미리 다른 클라우드(Cloud)로 백업을 해두시길 바랍니다. 초기화 이후에는 다시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Mac OS 확장(저널링/암호화/대소문자구분), MS-DOS(FAT), ExFAT, APFS(암호화/대소문자구분/암호화) 등이 있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맥북에서 외장하드디스크를 쓰기 위해서 포맷을 많이 하시는데 포맷형태를 어떻게 설정해줘야 하는지 잘 모르시고 있더군요. (모를 때는 그냥 기본설정으로...)

APFS(Apple File System)

이 APFS확장자는 기존의 HFS에 개량형이 아니라 완전히 새롭게 설계가 된 포맷입니다. 이로 포맷을 하게 되면 (맥북에서만) 더 안정적인 파일관리를 할 수 있으며 더 안정적인 디스크활용(암호화)를 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APFS는 플래쉬 기반에 저장장치에 특화된 것입니다.


Mac OS 확장 (기본 포맷방식)

Mac OS 확장으로 포맷을 하게 되면 맥(MAC)에서 유연하게 읽고 쓰기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윈도우(Windows)운영체제에서는 오직 읽는 것만 가능합니다. 맥에서만 쓴다면 Mac OS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MS-DOS(FAT)

해당 포맷방식은 32GB이하 윈도우(Windows)운영체제 볼륨에 사용됩니다. (맥에서 서로 호환가능) 윈도우와 맥북을 서로 오가면서 사용한다면 MS-DOS(FAT)로 하시면 됩니다.


ExFAT

해당 포맷방식은 32G이상 윈도우(Windows)운영체제 볼륨에 사용됩니다. (맥에서 서로 호환가능) 윈도우와 맥북을 서로 오가면서 사용한다면 ExFAT로 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MS-DOS(FAT)보다 ExFAT가 더 안정적이고 좋은 거 같았습니다.


*대소문자 구분이란?

대소문자 구분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대문자, 소문자를 구분해서 따로 분류한다는 뜻입니다. 외장하드디스크에 있는 폴더 이름 macbook과 MACBOOK이 이름은 같지만 서로 다른 폴더로 나누는 것을 뜻합니다.


*암호화란?

해당 디스크에 암호를 걸어서 암호를 모르는 사람은 해당 디스크를 쓸 수 없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즉, 보안에 민감한 분들이라면 꼭 암호화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임머신으로 백업을 한다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맥북 외장하드 포맷 방법입니다(MacBook Pro)

맥북 외장하드디스크 포맷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우선 Launchpad로 이동을 하여주세요.

[기타]폴더로 들어간 후에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합니다.

좌측에 [외장]이라고 쓰인 메뉴란에 속한 본인의 외장하드디스크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지우기]를 눌러주세요.

여기서는 해당 외장디스크의 이름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포맷으로 진행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우측 아래에 [지우기]를 눌러주세요.

맥북 외장하드디스크가 초기화되면 위처럼 나올 것입니다. 해당 디스크를 백업용(타임머신)으로 사용을 하려면 [백업 디스크 사용]을, 그게 아니라면 [사용 안 함]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