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7부터는 새로운 홈버튼이 탑재가 됐습니다. 이는 물리버튼이 아니라 압력을 감지하는 센서가 달린 버튼이죠.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물리버튼이 탑재된) 아이폰6, 아이폰SE와 아이폰7, 아이폰8에서는 강제재부팅 및 DFU(공장초기화)하는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아이폰7, 아이폰8에 탑재된 압력감지 홈버튼은 기존에 물리버튼처럼 누르는 맛(?)을 제공하기 위해서 탭틱엔진을 넣었으며 탭틱엔진 덕분에 마치 물리버튼을 누르는 듯은 기분좋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를 잘 이해하기 힘들다면 아이폰7 또는 아이폰8을 꺼둔 상태에서 홈버튼을 눌러보시면 (진동이 없기 때문에)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폰7 DFU 초기화 및 강제초기화하는 방법


애플 IOS를 사용하다가 보면 간혹 뜻하지 않게 화면에 터치가 반응하지 않거나 꺼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그저 단순한 오류이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를 거의 '고장'이라고 생각을 하게 되죠.

만약 아이폰이 꺼지지 않고 터치반응이 없고 전원버튼을 눌러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강제재시동을 해줘야 합니다. ▶아이폰 강제 재부팅을 하는 방법 (해당 글은 아이폰7, 아이폰8에서만 가능합니다.)


※DFU모드 그리고 리커버리모드?

많은 분들이 DFU모드와 리커버리 모드에 대해서 잘 모르며 대부분의 블로거들 역시 리커버리모드가 (초기 상태로 되돌리는) 공장초기화라고 글을 적는 곳이 상당히 많습니다.


리커버리모드로 초기화를 진행하게 되면 아이폰 안에 있는 데이터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이는 그래서 완벽한 공장초기화가 아닙니다. 반면에 DFU모드는 아이폰을 완전 초기상태로 되돌리는 초기화입니다. 그러므로 DFU모드로 하는 초기화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공장초기화입니다.

(왼쪽처럼 iTunes에 연결하라고 나오면 리코버리모드입니다. 오른쪽처럼 검은색화면이 바로 DFU모드입니다.)


완벽하게 처음의 상태로 아이폰을 만들고 싶다면 (DFU모드로 진입 전에) 아이폰에 로그인한 계정을 삭제하고 나의 아이폰찾기를 비활성화하고 설정→일반→재설정→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하시기 바랍니다.



※DFU모드 (공장초기화)로 진입하는 방법.

해당 글은 아이폰7플러스 ios11버전을 기준으로 작성이 됐습니다. (DFU모드진입과정은 아이폰8 역시 7과 같은 이용방법이니 참고를 바랍니다.)


1. 아이폰을 끈다.

2. (꺼져있는 아이폰을) PC와 연결을 합니다.

3. 아이튠즈(iTunes)를 실행합니다.

4. 아이폰 전원버튼을 약 3초간 눌러줍니다.

5. (전원버튼을 3초동안 누르고 있으면서) 소리 내리는 버튼을 눌러줍니다.

6. 전원버튼 3초동안 누르고 소리줄이는 버튼을 10초동안 눌러줍니다.(진행 중 사과마크(애플로고)가 나타나면 실패한 것입니다. 이때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을 해야 합니다.)


7. (10초 뒤에) 전원버튼에 손가락을 떼고 볼륨내리는 버튼은 약 5초동안 더 눌러줍니다.(이때 만약 아이튠즈(iTunes)에 연결하라는 그림이 화면에 나오면 실패한 것입니다. 해당 화면은 리커버리모드입니다.)


8.화면이 검은색으로 아무것도 나오지 않으면 DFU모드로 진입이 성공한 것입니다. 그리고 PC화면을 보면 복구할 수 있는 장비가 있다고 알림 창이 나올 것입니다.

9. [업데이트 및 복원]을 클릭하여서 진행을 하시면 이제 공장초기화가 됩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