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개인사업자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는 세무서에 직접가셔서 신청을 하셔도 되지만 만약 거리가 멀거나 갈 수 없다면 인터넷 홈텍스(HomeTax)에서 등록 신청을 하면됩니다. 참고로 인터넷으로 사업자등록증 신청을 할 때는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며 등록을 하고 며칠 뒤에 세무서에서 본인에게 신청한 것이 맞는지 확인 전화가 오며 사업자등록증 진행을 하게 됩니다.


※일반? 간이?

사업자등록증을 만들 때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중에서 어떤 걸로 만들지 고민인가요? 만약 연매출이 2400만원 이하라면 [간이과세자]로 만들면 됩니다. 그리고 그 이상이라면 [일반과세자]로 만들면 되죠.(어렵게 일반과 간이를 적은 곳이 많은데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더 쉽게 말해서 그냥 처음부터 간이 과세자로 만들면 됩니다. 간이과세자로 만들었지만 며칠 뒤에 연매출이 2400만원 이상이 됐다고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왜냐하면 자동으로 간이에서 일반과세자로 변경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은 크게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간이과세자에서 일반과세자로 바뀌면 본인의 소재지로 국세청에서 우편을 보냅니다. 해당 우편은 간이에서 일반으로 변경이 됐다는 우편이며 세무서에 가셔서 일반과세자 사업자등록증을 새로 발급받으면 됩니다.(무료)



※세무서에 직접 찾아가서 신청할 때 

세무서로 가셔서 신청할 때 절차 및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겠습니다.


1. 준비물은?

개인사업자 등록 절차에서 준비물 크게 없습니다. 본인의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과 같은 신분증을 들고 그냥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업장의 소재지의 임대차계약서를 들고 가시면 됩니다. 만약 사업장(운영할 곳)이 본인의 집이라면 (주민등록증에 기재된) 주소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쉽게 다시 말해서 세무서에 갈 때 신분증, 임대차계약서(등본상 거주지에서 할꺼면 안들고가도 됩니다.)만 들고 가시면 된다는 말입니다.


2. 비용은?

개인사업자 등록증을 만들 때 들어가는 비용(수수료)은 없습니다. 이는 무료로 발급을 하여줍니다. 위 제가 말한 준비물만 들고 가서 상호명을 알려주면 알아서 공무원분이 등록증을 만들어줍니다.


3. 조건은?

조건은 없습니다. 그냥 만들고 싶으면 만들면 됩니다. 세무서에 가셔서 사업자등록증만들려고 왔다고 하고 사업장에 사용할 상호명을 알려주고 임대차계약서, 신분증을 주면 됩니다. 특별한 조건을 따지지 않습니다.


4. 절차는 어떻게 됩니까?

a. 세무서에 간다.

b. 해당 공무원에게 신분증, 임대차계약서를 준다.

c. 상호명을 정한다.(가계이름)

d. 사업자등록증을 받는다.



※인터넷(온라인)에서 개인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하는 방법은?


인터넷으로 사업자 신청을 할 때는 직접 찾아가는 것보다 훨씬 편리합니다. 그러나 pc에 익숙하지 않다면 약간 힘들 수 있습니다.


1. 절차

인터넷에서 사업자 신청을 할 때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a. 홈택스에 가입을 한다.(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b. 제출서류를 준비한다.(임대차계약서를 스캔해서 준비를 합니다.)

c. 신청(신고)서를 입력한다.

d. 제출할 서류를 등록한다.(사진으로)

※기억이 확실하게 나지는 않지만 본인인증을 위해 휴대전화전호 인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2. 국세청 홈택스에서 개인사업자 등록증 신청하는 방법.

다음은 홈텍스에서 사업자등록증신청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다음을 보고 참고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이용시간은 오전6시~밤12까지입니다.


a.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로 접속을 한다.

네이버에 접속을 하시고 홈택스를 검색합니다. 그럼 위처럼 [국세청 홈택스]로 바로갈 수 있는 검색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해당 [국세청 홈택스]를 클릭하여 접속을 시작합니다.


b.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한다.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을 하고 이제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을 하여야 합니다. 가입을 했다면 [로그인]을 눌러주시고 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회원가입]을 클릭하셔서 가입을 진행하여주세요.


c. 신청란으로 이동을 한다.

로그인을 하고 [신청/제출]이라는 곳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위 사진의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등]이라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이라는 곳을 찾고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d. 신청서를 작성하기.

이제 개인사업자 등록 신청을 하기 위해서 신청서(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상호명(사업자등록증 이름)을 쓰고, 이름을 기입합니다. *(별표)로 된 곳은 모두 정확하게 기입을 하셔야 합니다. 빨간색 별표란을 비워두면 신청을 할 수가 없으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소재지(사업자)같은 경우 본인의 집으로 하셔도 됩니다. 만약 사업장이 따로 있다면 해당 사업장의 주소를 적으시면 됩니다.

개업일자는 일을 시작한 날짜를 뜻합니다.(사업자등록증을 만드는 날짜가 아닙니다.)

사업자유형은 간이로 하시면 됩니다. 간이에서 자동으로 일반으로 바뀌니 참고를 바랍니다. ※단, 이가 헷갈릴 경우 홈택스에 전화를 해서 문의를 하거나 세무서에 찾아가서 상담을 받으셔야 할 것입니다.

모든 신청란에 기재가 끝이 나면 [저장 후 다음]버튼을 눌러서 홈택스에서 요구하는 절차를 따라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개인사업자 등록 절차(온라인/오프라인)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에 성공을 기원합니다! :)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