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몽골은 한국에서 비행기로 약 5시간 이내에 도착을 하는 곳입니다. 대한항공을 이용하면 비행시간이 약 3시간 30분이고 한 번 경유를 하면 5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시차는 한국이 1시간이 더 빠릅니다. 한국 시간이 오후 2시면 몽골은 오후 1시라는 말입니다.



※간단한 몽골정보를 알아보기!

국명: 몽골(Mongolia)

수도: 울란바토르(Ulaanbaatar) [뜻은 붉은 영웅]

종족: 몽골인 90%, 카자흐인 5.9%, 브리야트인 2%

언어: 몽골어

종교: 라마불교



몽골로 이동을 하는 여객기는 제가 알고 있기로 오직 대한항공, 몽골항공만 있으며 대강 (일반석을 기준으로) 가격은 50~70만원이면 왕복을 할 수가 있죠. 몽골 물가를 보고 많은 분들이 무조건 싸다고 생각을 하시는데 초이발산같은 경우 그리 싸지도 않았습니다. 한국 서울 물가에서 약간 더 저렴한 정도였다고 할까요? 저렴한 호텔에서 묵고 평범한 자유여행을 한다면 2주를 기준으로 대충 여행경비는 120~160만원이면 넉넉했었습니다.



참고로 몽골은 6월~8월이 여행하기에 괜찮은 날씨입니다. 7월이였나요? 아마도 그때즈음 몽골의 나담축제를 하는데 그 축제를 보기 위해서 많은 관광객들이 모여든다고 합니다. 몽골 나담축제에서는 몽골전통씨름, 말 경주, 활 쏘기를 주로 합니다. 



7월의 몽골 여름날씨는 한국과 비교를 했을 때 그리 습하지 않아서 햇볕이 뜨거워도 참을만은 하더군요. 몽골여행 준비물은 다른 곳과 비슷하겠지만 여름에 간다면 자외선 차단제, 피부진정제를 따로 좀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사막투어를 하고 숙도로 돌아왔을 때 피부가 아주 빨갛게 되기 때문이죠.



몽골 문화는 어떻게 될까요?

정식 국명은 몽골(Mongolia)이라고 불리며 몽고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웬만하면 몽고라고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이 몽고(蒙古)라는 뜻은 [몽매한 야만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서 몽골사람들이 거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공장소에서 흡연은 NO!

공공장소, 공항버스 정류장, 건물 안, 주점, 식당 등등의 모든 곳에서 흡연은 금지이며 경찰에서 적발 시 벌금을 내야합니다.


※손가락질은 하시면 안됩니다!

한국에서 어느 특정한 사물, 사람을 가리킬 때 손가락질을 하곤 하니다. 몽골에서 손가락질은 도살할 동물을 가리키는 의미가 있으므로 사람에게 절대 손가락으로 가리키면 안되겠습니다.


※생사를 결정하는 싸움?

테이블, 식탁 등을 주먹을 쥐고 두드리는 행위는 상대방에게 싸움을 신청하는 뜻이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가지고 일반 식당에서 장난식으로 하게 되면 주변 몽골인들에게 비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사고/사건 현황은?

2015년을 기준점으로 몽골 여행을 한 한국인 피해사례는 다음과 같겠습니다.

▶강도: 2건

▶절도: 7건

▶감금 및 납치: 1건

▶폭행 및 상채: 2건


몽골치안은 한국과 비교를 했을 때 그리 좋지가 않습니다. 그러므로 밤길에 혼자다니는 것은 아주 위험한 행동입니다. 최근 몽골나라에 경제적인 불황이 커지게 되면서 놀러온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범죄가 조금씩 늘어 가고 있습니다.



※몽골 여행 시 주의사항은?

몽골의 도로는 비포장도로가 많으며 대부분의 도로가 울퉁불퉁하고 굴곡이 꽤 심한 곳이 있습니다. ※참고: 2015년 한국인 2명이 자동차를 렌트해서 몽골 울란바토르로 오는 가운데 갑자기 타이어가 터져서 한국으로 급히 후송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또한 택시를 탑승할 때 기사분에게 안전밸트를 좀 해달라고 말을 하고 가급적 천천히 운전할 것을 요구하셔야 합니다.



몽골 치안정보는?

몽골에서 가끔씩 성추행을 당하는 한국여성분들이 꽤나 있습니다. 밤에 술을 먹고 접근해오는 남자를 조심하셔야 하고 운전기사가 성추행을 하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참고로 2015년 한국인 6명이 몽골 고비사막투어를 하는 도중에 운전기사한테 성추행을 당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전 세계 어느나라던지 마찬가지입니다만, 택시를 이용할 때는 가급적 호텔에서 불러주는 콜택시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몽골에서는 일반 차량도 택시영업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바가지 요금, 성추행, 범죄대상이 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은 술먹고 사고를 치면 봐주지만 몽골은 음주자에게 그리 너그럽지 못합니다. 일단 어떠한 일이 발생하면 무조건 (사건에 경위와 상관없는데도) 유치장에 넣고 조사를 하게 됩니다. 몽골을 여행하는 분들에게 제가 항상 하는 말이 밖에서 술을 먹고 바로 택시타고 숙소로 돌아가라고 합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