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떤 것을 기억하려고 애를 쓰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생각한 적이 있나요? 아마도 당신은 모든 것을 기억할 수 없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떠한 것을 기억하고자 노력을 할 때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야만 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Tim Ferriss(팀페리스)라는 사람은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내 강한 기억력보다 나는 더 약한 연필(펜)을 더 신뢰한다."


메모를 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방에서 혹은 주머니에서 펜과 노트북을 꺼내서 할 수 있으며 업무를 볼 때 휴지에도 생각을 낙서할 수도 있죠.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나와 당신은 항상 가까이에 있는 것을 염두해두고 메모를 할 수 있는 습관이라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Memory(기억력)입니다.

지금 현대사회에서 우리가 가장 편하고 빨리 접근해서 메모할 수 있는 방법은 종이와 연필과 휴지 조각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스마트폰'입니다. 언제든지 이를 꺼내서 잠금화면을 풀고 안에 설치된 응용프로그램 안에서 지금 가지고 있는 생각을 신속하게 기록하며 다시 상기(Remind)를 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Memory(기억력)입니다.



기억력을 도와줄 메모(노트) 앱은?

지금보다 나를 더 똑똑하게 만들어 주기 위해서 혹은 나의 추억을 잊지 않기 위한 응용프로그램은 아주 많습니다. 그중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노트 앱들은 제가 실제 사용하는 에버노트(Evernote)를 포함하여서 원노트(Onenote), 심플노트(SimpleNote), 구글킵(GoogleKeep), 애플노트(Apple Note), 드롭박스페이퍼(DropboxPaper) 등이 이습니다. 


※참고: 해당 글은 무료가 아닌 유료를 기준으로 작성이 됐습니다.



에버노트를 쓰면 좋은점 5가지는?


1) 쉽게 스크랩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등등의 포털 사이트에서 내 머리에 남기고 싶은 것을 에버노트에 스크랩할 수 있습니다. 스크랩한 것은 해당 글이 지워져도 계속 내 에버노트에 남게 됩니다. ※참고: 네이버, 다음에서 스크랩을 할 때는 해당 전용 앱(어플)이 아닌 스마트폰에 있는 기본 인터넷 앱(어플)으로 하는 것이 잘 되며, PC에서는 모바일버전으로 변경 후 스크랩을 하면 됩니다.


2) 이메일을 받고 보낼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에서는 이메일(Email)을 받고 보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말은 사용자에게 고유 이메일주소를 에버노트 쪽에서 줍니다. 받은 이메일 주소는 사용자가 원할 때 언제든지 다른 주소로 변경을 시켜 스팸(Spam)메일을 걸러낼 수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구글뉴스를 에버노트 메일로 매일 매일 받아보고 있습니다.



3) 내 시간을 절약시켜줍니다.

에버노트에는 할 일 관리를 도와주는 리마인더(Reminder) 알리미 기능이 있습니다. 내가 어떤 작업을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 미리 알리미로 설정을 해두어서 체계적으로 딱딱딱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어떤 고지서가 우편으로 왔을 때 그 고지서를 에버노트 스캔으로 찍고 보관을 시켜서 언제 납부를 할 것인지 정하는 것입니다.


이 말은 각종 종이류를 에버노트 스캐너로 촬영을 해서 에버노트 안에 보관을 하고 내가 보고 싶을 때 어디서든지 다시 볼 수 있기 때문에 내 시간을 절약시킨다는 말입니다.



4)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든 플랫폼이라는 것은 몇 대의 다른 기종 스마트폰, 컴퓨터(PC), 태블릿PC에서 내 에버노트를 관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에버노트 계정으로 여러 기기에 로그인을 해서 사용을 할 수 있어서 내가 어디에 있든지 에버노트에 있는 메모, 문서, 파일 등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윈도우, OSX에서 모두 가능]



5) 검색기능이 매우 좋습니다.

메모라는 것은 단순히 기록을 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지 내가 다시 봐야합니다. 그것이 바로 메모입니다. 에버노트에서는 사용자가 적은 메모를 상세하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색은 노트북, 태그, 제목, 내용, 날짜, 지도 등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참고: 에버노트 프리미엄을 사용하면 MS오피스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안에 있는 글씨도 검색이 가능하며 OCR기능 역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에버노트는 마치 오직 자기 자신을 위한 구글, 네이버로 사용을 하기가 매우 편리한 조건을 두루두루 가지고 있습니다. 빠른 필기(손글씨), 메모, 사진, 명함, 영수증, 할일관리 등을 가지고 있어서 제 2의 두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