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행을 하기 전에 준비하는 과정이 가장 즐겁다고 합니다. 저는 예전 첫 외국여행을 할 때 수화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제일 즐거웠던 기억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간단하게 국내 항공사 중 대한항공 기내수화물 규정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딱히 다른 국내, 국제 항공사와 큰 차이점이 없으나 여정을 하는 구간마다 수하물 무게가 약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미리 이를 꼭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위탁수하물은 딱히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지만 기내에 가지고 들어가는 수화물같은 경우에는 약간 좀 심경을 써야하기 때문에 익히 알고 있더라도 다시 한 번 더 확인을 하고 점검을 하는게 필요합니다.



수화물 무게 및 크기, 개수는?


대한항공 일반석같은 경우 기내수화물의 무게가 12kg까지만 가능합니다. 만약 이를 초과할 때에는 어쩔 수 없이 버리거나 혹은 다시 집으로 택배를 보내야만 합니다.



기내용 수화물(캐리어)의 크기는?

기내용 캐리어(가방)같은 경우 총 3변의 합계가 115cm까지입니다. 대부분 캐리어를 구매할 때 약간 작은 캐리어의 택(Tag)을 보시면 115cm라고 적혀있을 것입니다. 큰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여행가방 사이즈(크기)는 기내용, 위탁용으로 거의 나와있어서 찾기가 쉽습니다.


총 2개까지 가능! 캐리어(큰 가방) + 약간의 짐

기내탑승 가능한 짐은 (바퀴가 달린) 캐리어 1개와 기타 약간의 휴대물품정도입니다. (이 2개마다 각각 12KG가 아니라 총 12KG이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즉 캐리어와 같은 큰 가방1개와 노트북가방, 서류가방, 핸드백 등을 추가로 한 개만 더 가지고 탑승을 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기내에 항상 기내용 캐리어 1개 그리고 백팩을 들고 탔었습니다.


※참고: 일반석이 아닌 일등석, 프레스티지석은 18kg까지 가능합니다.


바이올린과 같은 악기 역시 수화물 크기 총 합 115cm까지는 들고 들어가도 됩니다.



기내 반입 금지품목은?


기내에 들고 들어갈 수 없는 물건은 타인에게 위협을 줄 수 있는 물건인 장남감 총, 칼, 수류탄 등등과 대부분 사람들이 거의 쓰지 않는 곤봉, 방망이 등이 있습니다.



▶100ml가 넘는 용기의 액체류

▶2개 이상의 라이터(라이터는 각 나라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프랑스, 독일, 러시아 등의 유럽에서는 괜찮지만 중국은 금지입니다.)

▶총기류, 리튬배터리, 부탁가스, 산소캔, 페인트 등.


전동 킥보드, 외발/두발 전동휠, 전기자전거에는 거의 대부분 리튬배터리가 들어 있기 때문에 이는 기내 모두 금지품목입니다.



액체류 반입은?


비행기 액체류 반입 허용되는 용량은 위에서 말한 거처럼 100ml까지만 허용이 됩니다. 만약 이가 초과되는 용기가 있을 때는 버릴 수 밖에 없으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기내 액체류 반입에 대해서 정확하게 잘 모르고 있는데요. 기내에 가지고 들어 갈 수 있는 액체류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1. 한 사람당 1개의 2L 투명 지퍼백만 가능하다.(가로/세로 20cm)

2. 지퍼백 안에 액체류(화장품 등)를 담고 잠글 수 있어야한다.

3. 잠그고 나서 안에 들어 있는 것들이 모두 잘 보여야 한다.

4. 화장품 용기는 절대 100ml를 넘겨서는 안된다.


한 가지 팁(tip)을 드리자면 종이로 만들어진 샘플 화장품을 좀 많이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나 약간 무거운 용기에 담겨진 화장품은 부피도 많이 차지하고 무게까지 좀 나가기 때문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