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Android)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아이폰(iPhone)으로 넘어 왔을 때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 용량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아이클라우드(iCloud)와 기기용량의 구분 그리고 아이클라우드와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의 차이점 등등을 말이죠.



오늘은 그래서 알아야 할 아이폰 용량 확인 방법 및 위 언급했던 3가지에 대해서 쉽게 설명을 하여 보았습니다. 이는 아이폰 IOS10.3 업데이트된 버전 기기를 기준으로 작성이 되었으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iCloud 그리고 iCloud Drive


아이클라우드 그리고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가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는 네이버클라우드, 구글드라이브, 드롭박스처럼 파일 보관하는 [인터넷 저장소]입니다.


그냥 아이클라우드는 아이폰의 데이터 파일을 백업하는 것이며 백업된 파일은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즉 쉽게 말해서 아이클라우드는 아이폰 (수동/자동)백업용이며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는 사용자가 직접 수동으로 파일을 옮기는 용도입니다.


아이클라우드와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의 용량은 총 5GB이며 이를 더 늘리고 싶을 때는 유료로 돈을 주고 매 달 구독 결제로 써야만 합니다. 각 기기마다 5GB의 용량을 주는 것이 아니라 1개의 애플 계정(ID)마다 5GB씩 부여되는 것입니다.


※참고: 그러므로 아이클라우드(iCloud) 용량은 돈을 주고 늘릴 수가 있으나 기기용량은 늘릴 수가 없습니다.



아이폰 용량을 확인하는법


아이폰 기기 용량 및 아이클라우드 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아이폰 용량을 확인하기 위해서 [설정 앱]으로 이동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일반] 메뉴를 찾아서 눌러주세요.



[저장 공간 및 iCloud 사용 내용]란을 터치합니다. 그러면 위 사진의 우측처럼 나올 것입니다. 저는 아이폰7 128GB를 쓰고 있으며 아이클라우드는 무료 용량 5GB만을 쓰고 있습니다.


붉은색으로 표기된 것은 아이폰 기계의 용량을 말하며 녹색으로 처리된 표기는 iCloud(아이클라우드) 용량을 말합니다. 현재 본인이 얼마의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얼마나 사용을 했는지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1) 기기 용량을 확인하는 방법

아이폰 앱(어플) 데이터 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용량확인을 할 때 어느 특정한 앱이 얼마나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란에 있는 [저장 공간 관리]를 터치합니다.



그러면 위처럼 어떤 어플(앱)이 내 아이폰 용량을 얼마나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어의없이 카카오톡, 페이스북, 네이버, 사파리 등등의 용량이 2GB를 초과한다면 [임시 파일, 캐시 데이터 파일]삭제를 하시면 됩니다. 


※참고

1.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을 줄이는법

카톡 앱 안에서 설정→기타→저장공간 관리→저장된 캐시 데이터 삭제를 하시면 카톡 앱의 용량이 '확'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2.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그램 용량 줄이기

이 3가지 앱(어플)의 용량을 줄이려면 그저 단순히 '로그아웃→로그인'을 하여주면 됩니다.



2) 아이클라우드 용량을 확인하는법


5GB를 제공하는 아이클라우드 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저장 공간 관리]로 이동을 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총 부여된 용량에서 얼마의 용량을 쓰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본인의 애플 계정(ID)에 로그인된 기기 확인 및 쓰고 있는 용량 역시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클라우드에 사진 백업을 삭제하고 싶다면 iCloud 사진 보관함으로 이동을 해서 [비활성화 및 삭제]를 하시면 됩니다. 이를 진행하더라도 아이폰 안에 있는 사진&영상은 삭제 되지 않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