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갑근세라는 것은 갑종근로소득세에 줄임말입니다. 우리나라 소득세법에서는 갑종근로소득세와 을종근로소득인 2가지로 나누어 지는데요. 이 갑종근로소득세는 근로에 따른 급여 및 수당, 상여, 보상 금액을 갑종근로소득세라고 하며 이걸 지급하는 사람이 의무적으로 원천징수를 해서 일월 10일내로 세무서에 내야하는 것입니다.



갑근세를 본인이 직접 설정하고 계산하는 방법은 꽤 번거롭고 힘듭니다. 그래서 이 갑근세 계산기는 홈텍스(HomeTax)라는 한국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 하시는 것이 편리하고 정확합니다.


갑근세 계산기 이용법을 알아봅시다!



naver.com으로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검색 창에 [홈텍스]라고 입력 후 가장 위에 나오는 검색결과 웹사이트인 [국세청 홈택스]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줍니다.



그렇게 국세청홈택스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을 하시면 위와 같이 몇 가지의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이제 [조회 및 발급] 메뉴를 클릭하여 줍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기타 조회]라는 메뉴란에서 [근로소득간이세액표]라는 항목을 찾아주시고 클릭을 하여 주세요.



근로소득간이세액표를 클릭하면 위처럼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 이제 [나의 월급에서 한 달에 납부하는 세금은?] 이라는 곳을 바라봅니다.



본인의 월 금여액, 전체 공제대상 가족수(본인을 포함), 전체 공제대상 가족 중 (만)20세 이하 자녀수 이 3가지 항목을 모두 기재합니다. 그리고 [조회하기]를 클릭하세요.



※참고: 월 급여액에 적을 때는 본인이 지급받는 금액을 모두 입력하면 안됩니다. 비과세 소득을 뺀 금액을 적어주셔야만 합니다. 이유는 근로소득 중 일정 금액은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비과세 소득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위와같이 80%, 100%, 120%의 3개의 결과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 80%, 100%, 120%에서 하나를 예를 들어 100%를 고르게 되면 지방소득세+소득세의 (위 사진을 기준으로) 총 29,350원이 원천징수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제가 알기로 2017년에 3가지의 원천징수로 세율을 선택할 수 있게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