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버노트(Evernote)의 검색기능은 기타 다른 노트 앱(어플)에서 절대적으로 따라올 수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나마 비벼볼 수 있는 노트는 원노트(Onenote)뿐이죠.



에버노트의 고급검색명령어를 잘 활용하면 본인의 과거의 글들과 어느 나라, 지역에서 쓴 글들 그리고 체크리스트가 있는 노트 등등을 솎아낼 수 있습니다. 검색기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노트 안에 사진, 오디오, 만든날짜, 수정된 날짜를 찾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다음의 명령어를 한 번 보시고 따로 에버노트에 적어두면 유용하게 써먹을 수가 있겠습니다.



실제 제가 자주 사용하는 에버노트 고급검색명령어는 다음과 같겠습니다.


created:day

오늘 만들어진 노트만 검색하기.

created:day-30

최근 30일동안 만들어진 노트만 검색하기.

created:week

이번 주 일요일부터 오늘까지 만들어진 노트검색하기.

created:month

이번달에 만들어진 노트검색하기.



알리미 검색명령어!

-reminderdonetime:* reminderorder:* -remindertime:*

일정이 없는 알리미를 찾는 명령어


remindertime:day -remindertime:day+7 -reminderdonetime:*

앞으로 7일 안에 다가오는 알리미


-remindertime:day -reminderdonetime:*

날짜가 지나버린 지연된 알리미


에버노트 고급 검색 구문을 사용하는 방법!


intitle:

위 intitle:이라는 것은 노트의 제목에 있는 단어를 검색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intitle:음식이라고 적으면 노트 제목에 '음식'이 들어간 노트를 모두 찾아 볼 수 있습니다.


notebook:

지정된 노트북에 들어 있는 노트를 검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시장]이라는 노트북이 있다면 [notebook:시장] 이라고 검색하면 해당 시장 노트북 안에 있는 노트들이 나오게 됩니다.



tag:

지정되어 있는 태그를 검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대로 [-tag:*]를 입력하면 지정된 태그가 붙지 않은 노트들만 검색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tag:커피, -tag:피자]를 검색하면 커피와 피자태그를 제외한 노트들이 검색된다는 말입니다.



created:

지정되어 있는 날짜 이후의 만들어진 노트목록을 검색하는 연산자입니다. 참고로 에버노트(Evernote)에서는 날짜형식이 yyyymmdd입니다. yyyy는 4자리 수의 연도를 나타내며 mm은 2자리 수의 월, dd는 2자리 수의 일을 뜻합니다.


해당 검색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created:-2]라고 검색을 하면 오늘을 기준으로 지난 2일 안에 만들어진 노트를 검색합니다. [created:20170501]이라고 하면 2017년 5월 1일 이후에 생성된 노트를 보여줍니다. ※참고: day-1은 어제를 뜻하고 week-2는 2주 전을 뜻합니다.



updated:

수정된 노트를 검색하는 구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updated:day-1]이라고 검색을 하면 어제 편집된 노트들이 검색이 되는 것입니다.


resource:

사진(이미지)파일 및 오디오 파일이 들어 있는 노르를 골라냅니다. [resource:application/pdf]라고 검색을 하면 PDF파일이 저장된 노트가 검색됩니다. [resource:image/jpeg]라고 검색하면 JPEG가 있는 노트를 보여줍니다. jpeg말고 jpg, png로 검색을 하셔도 됩니다. [resource:audio/*]라고 검색을 시작하면 오디오파일형식의 노트를 불러냅니다.


todo:

체크박스가 들어 있는 노트를 모두 보여줍니다. [todo:true]라고 검색을 하면 체크박스에 체크표시된 노트를 보여주며 [todo:false]라고 검색을 하면 체크박스에 아직 체크표시가 되지 않은 노트를 보여줍니다. [todo:*]라고 검색을 하시면 체크표시 여부에 관계없이 체크박스가 있는 노트들을 모두 보여줍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