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5년인가 2016년에 구글(Google)에서 지메일(Gmail)을 대신할 수 있는 메일앱(어플)을 내놓았습니다. 이 메일앱의 이름은 inbox by gmail(이하 인박스)이며, 개인적으로 매우 직관적인 디자인을 지니고 있어서 평소 메일을 많이 받거나 분류작업이 힘든 사용자에게 꽤나 괜찮은 앱(어플)입니다.


인박스(inbox by gmail)란?

인박스는 지메일(gmail)팀에서 제작하고 배포하고 있는 앱으로 스마트폰, PC(컴퓨터)의 웹브라우저에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아이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가능)

아무리 직관적인 디자인을 갖추고 있더라도 처음에 이를 사용하면 다소 여러움을 느낄 수 있는데, 손에 어느정도 익으면 그 어떤 메일 앱(어플)보다 강력한 생산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인박스(inbox by gmail)의 기능은?

1. 타임라인

2. 알림(Snooz)

3. 고정(Pin)

4. 클립보드(Clipboard)

5. 검색

6. 자동분류


1. 타임라인

인박스앱(어플)은 우리가 사용하고 있던 Gmail(지메일)처럼 메일을 목록으로 보여주지 않고, 타임라인형식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보기가 더 편합니다.

또한, 메일 안에 있는 첨부파일이 썸네일로 보여주기 때문에 메일을 열지 않고 대충 어떤 파일인지 알 수 있습니다.


2. 알림(Snooz)/고정(Pin)

인박스를 사용하면 따로 할 일 관리 앱(어플)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알림기능 및 간단한 메모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정 메일을 고정(PIN)시키면 인박스 앱(어플)을 실행할 때마다 항상 최상단에서 그 메일을 볼 수 있고, 구글캘린더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고정시킨 메일에 약간의 메모 역시 할 수 있습니다.)

이 알림(Snooz)기능은 독립적으로 생성을 할 수 있으며, 특정 메일(Email)에도 알림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알림을 생성하면 구글캘린더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어제의 알림을 확인하지 않으면 오늘 날짜에 표기가 되기 때문에 알림을 놓칠 수 없죠.

알림을 완료하거나 날짜/시간/위치 알림설정은 간단하게 제스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캘린더에서도 완료 및 기타 알림을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알림은 오늘, 내일, 다음 주 등도 가능하지만 반복적으로 알림을 생성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4. 클립보드(Clipboard)

스마트폰 혹은 PC(컴퓨터)에서 복사한 URL을 저장시킬 수 있으며, 이는 개인적으로 보관을 하거나 이메일(Email)로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에서 복사를 하고, 인박스 앱(어플)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메일작성하기 아이콘 위에 복사한 링크를 저장할 수 있는 작은 아이콘이 등장합니다.

만약 모르고 저장한 링크(link)를 완료처리했다면, 좌측 상단에 메뉴판을 열고 [저장됨]이라는 곳으로 이동을 하면 이제 것 보관했던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자동분류

제가 인박스를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은 알림, 메일 고정 그리고 이 자동분류입니다. 이는 번들로 묶어서 메일을 저장할 수 있으며 따로 개인적인 카테고리를 생성 후 필터로 메일을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여행을 갈 때 호텔예약 및 항공권예약 상태를 메일로 보냅니다.

그러면 인박스가 알아서 자동으로 위와 같이 분류를 예쁘게 하여줍니다. 해당 번들을 선택하면 오른 쪽에 있는 사진처럼 언제 몇시에 어떤 항공편으로 출발하는지와 어느 호텔에 내가 예약을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관련 항목이라는 곳을 통해서 메일을 직접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여행 카테고리로 이동을 하면 위와 같이 예정된 여행 및 다녀온 곳들이 보기 좋게 나열됩니다. 그래서 내가 언제 어디를 다녀왔고, 어떤 곳에서 묵었는지 잘 알 수 있죠.


※메일이 자동으로 분류가 안된다면!?

간혹 받은 메일이 자동으로 분류가 되지 않을 수 있는데, 그럴 때에는 직접 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인박스를 약 2년 이상 사용을 해보니 국내쪽에서 발송하는 메일(mail)은 잘 분류되지 않고, 해외에서 (특히 항공권 및 호텔 예약사이트)보내는 메일은 분류를 아주 잘 하더군요.


이상으로 인박스라는 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박스는 구글캘린더, 구글킵과 서로 연동이 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중에서 하나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