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톡(Kakaotalk) 앱의 사용법으로 해당 앱(어플)에 있는 [오픈채팅방]이라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오픈채팅방이라는 것은 쉽게 말을 해서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되는 대화방을 말합니다. 물론 절대적으로 공개가 되는 것은 아니며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만들 때 따로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Q: 단톡(단체 채팅방)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오픈채팅은 상대방의 연락처 또는 ID(아이디)를 몰라도 사람들과 대화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즉 익명으로 사람들과 대화를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Q: (대화방 안에서) 상대방은 저에 대해서 모르나요?

A: 네, 최초 오픈채팅방에 입장을 할 때에 프로필설정을 변경하여 주시면 상대방은 본인이 누구인지 모르게 됩니다.

그래서 이는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많은 분들이 대화를 주고 받고 있습니다.


해당 글의 목차

1. 오픈채팅방 만들기.

2. 링크(Link)로 상대방을 초대하기.

3. 카톡친구목록에서 초대하기.


1. 오픈채팅방 만들기.

해당 글은 아이폰 카카오톡을 기준으로 설명이 되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카카오톡 어플과 설정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를 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카카오톡(카톡) 어플을 실행합니다.

[채팅]메뉴로 이동을 하여 주시고, 오른 쪽 하단에 있는 '더하기' 아이콘을 터치하여주세요.

해당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몇 개의 메뉴가 등장하게 됩니다. 여기서 이제 [오픈채팅]을 터치합니다.

보이는 화면 아래 쪽에 있는 [오픈채팅 만들기]를 선택하여 주세요.

[그룹 채팅방]이라는 메뉴를 찾아 주시고, 그걸 눌러줍니다.

오픈채팅방 개설의 첫 번째는 해당 채팅의 주제(이름)를 정하는 것입니다. 주제를 쓰시고 오른쪽 위에 있는 [다음]을 선택합니다.

해시태그를 설정해서 다른 사람들이 이 오픈채팅이 어떤 방인지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참고로 해시태그는 꼭 쓰지 않아도 됩니다.

오픈채팅에서 사용할 본인의 프로필을 선택합니다. 위 사진의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곳을 눌러주세요.

2개의 프로필이 보일 것입니다. 왼쪽에 있는 프로필은 본인이 현재 쓰고 있는 카카오톡 프로필이며, 우측에 있는 것은 [만드는 채팅방에서 쓸 프로필]입니다.

본인이 누군지 알리고 싶지 않다면 오른 쪽에 있는 [카카오 프렌즈]를 선택하여주세요.

프로필의 이름을 정합니다. 그리고 완료를 누릅니다.


Q. 톡 프로필로만 참여 허용이 뭔가요?

A. 톡 프로필로만 참여허용이라는 것은 본인이 만드는 오픈채팅방에 입장하는 사람들이 프로필변경을 못하게 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즉, 익명을 보장받지 못하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Q. 검색 허용은 뭔가요?

A. 말 그대로 본인의 오픈채팅을 모든 사람들이 제목 또는 해시태그를 검색해서 들어 올 수 있다는 말입니다.


[톡 프로필로만 참여 허용]을 위 사진처럼 끄면 채팅방에 들어 오는 사람들이 그 오픈대화방에서 쓸 피로필을 따로 생성해서 입장이 가능하며, [검색 허용]을 위와 같이 하면 본인이 만든 채팅방을 타인이 검색을 해서 들어 올 수 있습니다.



2. 링크(Link)로 상대방을 초대하기.

카카오톡 오픈채팅 초대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링크를 공유하는 방식이고, 두 번째는 카카오톡(카톡) 친구를 곧장 초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LINK(링크)를 이용하면 좋은 점은 카카오톡 앱(어플) 외에 본인의 사이트 또는 다른 커뮤니티 앱(어플)에 링크를 걸어서 초대를 시킬 수 있습니다.


링크로 초대하는 것은 카톡에 친추가 되어 있지 않는 사람을 초대할 때 편리합니다.

오픈채팅방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메뉴 (세로 줄 3개) 아이콘을 선택 후 우측 위에 있는 공유아이콘 버튼을 선택하여주세요.

그리고 복사를 눌러줍니다.

이제 링크를 복사했으니 초대하고 싶은 친구의 채팅방으로 이동을 하고 복사한 링크(Link)를 불여넣기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3. 카톡친구목록에서 초대하기.

카톡에 친구로 되어 있는 사람에게 오픈채팅방을 초대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오픈대화방으로 입장을 하고 오른쪽 위에 메뉴(세로 줄 3개)아이콘을 선택 후 2번(링크로 공유하기)처럼 공유버튼을 터치하신 후 전달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