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인적으로 수 많은 할 일 관리 어플(앱)들 중에서 간단히 쓰기에는 애플 아이폰의 기본 앱인 미리알림이 가장 괜찮은 거 같습니다. 물론 다른 할일관리 앱(어플)들에 비해서 많은 기능이 없기는 하지만 그래도 약간의 GTD를 구성하기에는 이만한 것도 없다고 봅니다.



오늘은 아이폰 미리알림 어플(앱) 기능과 그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미리알림은 iCloud(아이클라우드)로 연동을 시켜두면 같은 계정의 애플ID로 로그인된 모든 애플(Apple) 기기에 실시간 동기화가 됩니다.(아이맥, 맥북, 아이패드, 또 다른 아이폰)


미리알림이란?


미리알림이란 투두리스트(To do list)를 관리하는 어플(앱)이며 캘린더(달력)앱과 달리 본인이 해야 할 일들을 적어두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서 "시장가기", "병원 예약하기", "누구 픽업하기" 등등을 적어 두고 알림을 정해서 그 시간에 알림이 도착하게 만들어 유저에게 그 작업(할일)을 잊지 않게 상기시켜주는 것입니다.


아이폰 미리알림 동기화가 좋은 점은?


아시겠지만 아이폰 미리알림은 실시간 자동 동기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폰에서 적어둔 할일(작업)을 다른 폰에서 볼 때 새로고침을 할 필요가 없죠.

예를 들어서 투두이스트(Todoist)같은 경우 다음 날 혹은 다른 기기에서 오늘의 작업목록을 볼 때는 새로고침을 해야 (다른 곳에서 등록된) 할 일 목록을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기기를 분실 또는 변경할 때 역시 따로 백업해줄 필요가 없이 자동으로 (같은 ID로 로그인 시) 그 전에 데이터를 땡겨 오기 때문에 미리알림에 등록된 작업(할 일)들을 잃어 버리지 않게 됩니다.


미리알림의 기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


미리알림에 기능은 다른 To Do List 앱(어플)처럼 기본적인 기능이 모두 탑재되어 있습니다.

1. 폴더(목록)관리

2. 다가 올 작업만 보기.

3. 검색 기능

4. 완료된 작업보기 및 검색.

5. 시간알림 및 위치알림

6. 반복기능(매 월 마지막 날 설정 가능)

7. 반복 종료 기능(언제까지 반복할 것인지 정 할 수 있습니다.)

8. 메모기능(작업에 메모를 더 하는 기능)

9. 우선순위 기능

10. 시리(Siri)로 미리알림에 등록하기.



1. 목록을 만드는 방법 및 목록 편집(삭제)

아이폰 미리알림 사용법으로 먼저 목록(폴더)생성하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록은 폴더 또는 카테고리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1-1. 만들기

목록(카테고리)를 만들기 위해서 미리알림 앱(어플)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플러스) 아이콘을 터치하여주세요.

[목록]을 선택합니다.

해당 목록의 이름(타이틀)을 정합니다.그리고 어떤 색상으로 표시할 것인지도 골라 주시고, 완료를 눌러줍니다.


1-2. 특정 목록에서 리스트로 전환하기.

목록을 생성 후 목록 리스트로 돌아 가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해당 목록의 타이틀(이름)을 터치하거나 혹은 해당 화면 위 쪽에서 아래 쪽으로 쓸어 내리시면 됩니다.


1-3. 목록 삭제 및 편집하는 방법.

미리알림에 있는 목록을 지우기 위해서 지울 목록으로 이동을 하시고 오른쪽 위에 [편집]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색상 변경,공유, 삭제 중에서 하나를 선택 후 작업을 진행하여주세요.


2. 시간알림 및 위치알림

해야 할 일(작업)을 적어두고 해당 작업에 시간알림 또는 위치알림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시간 알림은 반복으로 설정을 할 수 있으며 매우 상세하게 역시 시간/날짜 알림을 정할 수 있습니다.

위치알림이라는 것은 특정 위치를 정해두고 그 곳에 도착했을 때 또는 그곳에서 떠날 때 미리알림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날짜/시간알림

a. 반복기능이 있습니다.(매일, 며칠마다, 몇 개월마다, 매 말일마다, 매 마지막 평일마다, 매 마지막 주말마다 등등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b. 반복 종료를 정할 수 있습니다.


※위치알림

지도에 특정 건물 또는 명칭을 검색 후 해당 장소에 도착 또는 출발할 때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완료하기 전까지 계속 반복이 됩니다. (위치알림을 켜두셔야 해당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설정→개인정보 보호→위치 서비스→미리 알림→앱을 사용하는 동안]으로 설정이 됐는지 확인을 하여주세요.)


2-1. 특정 날짜에 알리기(날짜 및 시간 알림설정)

하나의 작업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해당 작업의 오른쪽에 있는 (반대 모양에) 느낌표를 터치하여주세요. 

만약 해당 아이콘이 보이지 않을 경우 작업의 텍스트(글씨)를 터치하여줍니다.

특정 날짜에 알리기를 활성화시켜줍니다.

그리고 [알람]을 눌러서 언제 해당 작업에 알람을 할당할 것인지 정합니다.


※반복설정하는방법

반복 설정하는 방법에서는 제 임의로 매 마지막 일로 알림을 정했습니다.

[반복] 메뉴를 선택하기 전에 해당 날짜의 마지막 날로 알람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반복]을 눌러주시고 [사용자 설정]으로 이동을 합니다.

그 후에 [반복 주기]를 선택하여주세요.

반복주기를 선택 후 [매월]을 누르고, [조건 지정...]이라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조건지정에서 [마지막 / 요일]로 정합니다.

설정을 모두 하셨다면 왼쪽 상단에 [반복(뒤로가기)]를 눌러 주세요.

[사용자 설정]란에 "이벤트가 매달 마지막 날에 반복됩니다."를 확인 후 [세부사항]을 누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반복]란에서 올바르게 됐는지 보시고 [완료]를 눌러주시면 앞으로 해당 마지막 날에 반복적으로 알람이 올 것입니다.


2-2. 특정 위치에서 알리기(위치알람을 설정하는법)

참고로 위치알림과 날짜/시간 알림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위치에서 알리기를 켜줍니다.

그리고 [위치]를 터치하여주시고, 명칭을 검색합니다.

명칭을 검색 후 선택을 하시고 [도착할 때 혹은 출발할 때] 중에서 하나를 골라주세요.


※도착할 때:

설정한 곳에 도착할 때 알림을 받습니다.

※출발할 때:

설정한 곳에서 출발할 때 알림을 받습니다.


반경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위치반경을 통해서 그 근처에 왔을 때(떠날 때) 미리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경을 줄이고 늘리는 방법은 지도에서 검은색 동그라미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우측으로 또는 좌측으로 이동을 하시면 됩니다.

오른 쪽은 반경을 크게 만드는 것이며, 왼 쪽은 반경을 좁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저는 대형 할인마트를 자주 가며 그 앞으로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해당 위치에 알림을 설정해두면 지나갈 때마다 알림이 오던군요. 그래서 저는 이 위치알림을 마트로 해두고 반경을 최대한 좁게 만들어서 그 앞으로 지나갈 때 알림을 받지 않도록 해서 쓰고 있습니다.


3. 시리(Siri)를 이용해서 미리알림을 사용하는 방법은?

음성명령서비스인 시리(Siri)를 통해서 미리알림에 할 일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아마도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 아닐까 싶은데요.

시리(Siri)를 켜고 명령을 통해서 미리 알림에 작업을 등록할 때는 마지막에 "미리알려줘"라고 말씀을 하시면 됩니다.


"3분 뒤에 청소하라고 미리 알려줘."

위와 같이 뒷 명령으로 [미리 알려줘]라고 말을 하면 미리알림에 등록이 됩니다.


4. 기타 미리알림 사용법

4-1. 알림 삭제 및 작업내용보기(더보기)

미리알림의 할일을 지우거나 안에 내용을 보고 싶을 때 해당 작업을 터치해서 볼 필요가 없이 간단하게 스와이프를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우측에서 좌측으로 스와이프를 짧게 하면 [더보기, 삭제]가 나옵니다.

우측에서 좌측으로 스와이프를 길게 하면 해당 작업이 바로 삭제됩니다.


4-2. 할일을 추가 했을 때 기본 목록으로 넣기.

새 할 일을 추가할 때 들어가는 목록(카테고리)을 정하는 방법입니다.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미리 알림으로 이동을 합니다.

[기본 목록]을 선택 후 하나를 선정합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